아기 사진 바운딩 및 랜드마크_4차

주의사항

  • 본 프로젝트의 데이터는 인공지능 학습용으로 사용됩니다.
  • 본 프로젝트는 아래 가이드 숙지 후에 작업이 가능합니다.
  • 반려된 건에 대해 수정하지 않고 다시 제출하는 경우, 2회 이상 반려를 당할 경우 작업 불가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할당을 받기 위하여 대충 작업하고 반려받아 재작업하는 행위는 엄격히 금지됩니다. 발견 시 작업금지 회원이 될 수 있습니다.
  • 반려된 건에 대해 26시간 이내 재작업하지 않으면 작업물이 삭제됩니다.
  • 아기 얼굴이 보이지 않아 정확하게 바운딩/랜드마크 작업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어두운 경우 작업 불가를 선택해주세요.

프로젝트 소개

아기 얼굴에 박스를 그리고, 아기의 눈,코, 입에 점을 찍는 프로젝트입니다.

 

    1. 아기 얼굴에 바운딩 박스를 그려주세요.

    • 아기의 얼굴 or 머리(뒤통수) (필수)
    • 아기의 귀
    • 아기 얼굴의 이물질 or 음식물 흔적

   2. 아기 얼굴의 눈, 코, 입에 점을 찍어주세요. (필수)

    • 눈(왼쪽), 눈(오른쪽) – 검은 눈동자 중앙
    • 코(중앙)
    • 입꼬리1, 입꼬리2 ( ※ 입꼬리는 방향 구분이 없습니다. )

   3. 아기를 제외한, 사람의 얼굴에 바운딩 박스를 그려주세요.

    • TV/사진 등 사람의 눈이 있는 개체의 얼굴 ( ※귀 제외 )

이 프로젝트는 육아 모니터링 AI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데에 활용됩니다.

작업방법

1. 박스 그리기

(필수)
아기 얼굴
or
아기 머리
[ 아기 얼굴의 경우 ]

  • 로는 눈썹 (눈썹을 포함)
  • 아래로는 턱이 끝나는 지점
  • 좌우로는 귀를 제외한 살색

※ 좌우로 양 볼을 포함하여 바운딩 시, 귀가 살짝 포함되어도 괜찮습니다.

  • 위 이미지와 같이 얼굴에 박스를 그릴 때 귀를 제외한 얼굴(살색)이 잘리지 않게 바운딩 박스를 그려주세요.

  • 아기의 옆 볼이 모두 포함되도록 바운딩 박스를 그려주세요.
  • 볼 부분을 포함 시 바운딩 박스에 귀가 살짝 포함되어도 괜찮습니다.

  • 아기 이중턱의 경우,턱의 경계선과 아래선 모두 턱이 끝나는 지점으로 바운딩 해주셔도 됩니다.

[ 아기 머리의 경우 ]

  • 머리카락이 보이는 모든 부분을 바탕으로 머리 크기를 유추하여 바운딩 박스를 그려주세요.
  • 머리카락이 길어 정확한 머리 범위의 확인이 어려울 경우 머리 크기 범위를 유추하여 바운딩 박스를 그려주세요.
  • 아기 얼굴의 눈, 코, 입 중 1개라도 보이면 “아기 얼굴”, 하나도 안 보이면 “아기 머리”로 선택해주세요.

( ※ 눈, 코, 입의 점을 찍을 부분1개라도 보이면 “아기 얼굴”로 선택해주세요.)

 

[ 작업 예시 ]

  • 아기 얼굴의 눈, 코, 입 중 하나도 안 보이므로  “아기 머리”로 선택.
아기 귀

  • 아기 귀와 얼굴의 바운딩 박스가 겹쳐도 괜찮습니다.
  • 최대한 귀만 포함되도록 바운딩 박스를 그려주세요.
  • 아기의 귀가 30%이상 보일 경우에만 전체 크기 및 위치를 유추하여 바운딩 박스를 그려주세요.
  • 아기의 귀가 30%미만으로 보일 경우에는 바운딩 대상이 아닙니다.
이물질
or
음식물 흔적

  • 입가 주위에 이물질이 존재할 경우, 이물질에 박스를 그려주세요.
  • 입 주변에 이유식, 과자 부스러기 등 무언가를 먹다 묻힌 것으로 보이는 내용만 이물질입니다. ( ※ 아기의 침, 눈물, 콧물과 같은 분비물은 이물질로 분류하지 않습니다. )
  • 이물질이 분산되어 여러 개로 확인 시, 모든 범위가 포함되도록 하나의 바운딩 박스로 그려주세요.
    ( ※ 단, 박스의 크기가 해당 이미지에서 입 크기의 4배 면적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입 크기 4배 면적을 넘는다면 박스 그리기 대상이 아닙니다! )
사람의 눈이 있는 개체

  • 사진에서 아기를 제외하고, 사람의 눈이 있는 개체(TV/사진 속 사람 등)가 있는 경우 귀를 제외한 얼굴만 바운딩 박스를 그려주세요.
  • 동물 모양 인형이나 캐릭터 등은 바운딩 대상이 아닙니다.
  • 사람의 눈이 있는 개체는 눈,코,입 점을 찍는 대상이 아닙니다.

 ※ 아기의 얼굴 or 머리만 점 찍는 대상입니다.

얼굴이 가려진 경우

“세부 작업 기준”

[ “아기 머리” 분류 기준 ]

  • 얼굴이 대부분 가려져 눈, 코, 입이 보이지 않으나 얼굴의 윤곽이 보이는 경우

[ “아기 얼굴” 분류 기준 ]

  • 얼굴 대부분이 가려져 있으나 눈, 코, 입이 1개 이상 보이는 경우

[ 작업불가 기준 ]

  • 아기 얼굴 혹은 머리 전체가 가려져 윤곽도 확인 불가능의 경우

2. 눈, 코, 입 점 찍기

작업

기준

[ 아기 얼굴의 경우 ]

  • 눈 (오른쪽), 눈(왼쪽) – 검은 눈동자 중앙

– 눈을 감은 경우 검은 눈동자 중앙을 유추하여 점을 찍어주세요.

         – 눈 (오른쪽, 왼쪽)의 방향은 작업자 기준입니다.

  • 코 중앙

– 코 끝 기준 중앙에 점을 찍어주세요.

  • 입꼬리1, 입꼬리2

– 입꼬리는 좌우 방향 구분이 없습니다.

  • 눈, 코, 입 점을 찍고 가려져 보이지 않는 경우가려짐”을 선택해 주세요.

[ 아기 머리 뒤통수의 경우 ]

  • 눈, 코, 입을 유추하여 방향에 상관없이 점을 찍은 뒤 모두 “가려짐”을 선택해주세요.
특이사항 [ 아기가 누워 있는 경우 ]

  • 눈이 가려져 보이지 않는 경우, 점을 찍고 “가려짐”을 선택해주세요.
  • 이미지 회전 기능을 이용하여 얼굴이 위로 가도록 설정한 후 작업자 기준으로 오른쪽, 왼쪽을 판단해 주세요.

[ 눈을 감은 경우 ]

  • 눈을 감은 경우 가려짐 대상이 아닙니다. 검은 눈동자 중앙을 유추하여 점을 찍어주세요.
  • 작업 예시

                       – 좋은 예 –                                                          – 나쁜 예 –


3. 주의사항

  • 아기 얼굴의 눈, 코, 입 중 1개라도 보이면 “아기 얼굴”, 하나도 안 보이면 “아기 머리”로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 작업 불가 기준

 – 아기 얼굴이 보이지 않아 정확하게 바운딩/랜드마크 작업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어두운 경우 작업 불가입니다.

– 아기 얼굴 혹은 머리 전체가 가려져 윤곽도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 작업 불가입니다.

 

작업예시

[제출 가능]

얼굴 박스 그리기

  • 눈썹이 끝나는 지점, 턱이 끝나는 지점, 귀를 제외한 얼굴(살색)이 잘리지 않게 박스를 그렸습니다.
아기 얼굴

눈, 코, 입 점 찍기

  • 눈을 감고 있어 눈은 검은 눈동자 중앙 유추, 코 중앙, 입꼬리 좌우에 점을 찍었습니다.

( ※ 눈의 방향은 작업자 기준입니다. 입꼬리는 좌우 구분이 없습니다. )

[제출 불가능]

얼굴 박스 그리기

① 눈썹 지점을 넘어서 이마까지 박스를 그림.

② 얼굴 볼 지점을 넘어서 박스를 그림.

③ 귀 전체를 포함해서 박스를 그림. (※ 얼굴 바운딩 시 귀가 살짝 포함은 가능)

④ 턱이 끝나는 지점을 지나서 박스를 그림

아기 얼굴 눈, 코, 입 점 찍기

① 눈의 좌우 방향이 바뀜, 왼쪽 눈의 경우 검은 눈동자 중앙이 아닌 곳에 점 찍음.

누워있는 경우 회전 기능을 이용하여 얼굴이 위로 가도록 설정한 후 작업자 기준으로 오른쪽, 왼쪽을 판단해 주세요.

② 코 중앙을 벗어나서 점 찍음.

③ 입꼬리가 아닌 곳에 점을 찍음. (※ 입꼬리는 입이 끝나는 지점을 기준입니다.)

작업화면과 조작방식

1. 작업화면

[ 바운딩 박스 그리기]

 

  • 이미지의빨간 박스“는 이미지 회전 기능입니다. 아이가 누워있는 경우, 이미지 회전 기능을 이용하여 얼굴이 위로 가도록 설정한 후 작업자 기준으로 오른쪽, 왼쪽을 판단해 주세요.

[ 눈, 코 ,입 점 찍기 ] ※ 예시이미지입니다.

2. 조작방식

  •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 상태로 드래그하면 바운딩 박스가 생성됩니다.
  •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상태로 사진을 움직이면 사진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마우스 커서를 사진 위에 올려놓은 상태에서 마우스 휠로 이미지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선택한 바운딩 박스를 선택 해제하려면 키보드의 ESC 키를 누르세요.
Updated on 2021년 5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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