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쟁 리뷰 분류 프로젝트

주의사항

  • 본 프로젝트의 데이터는 인공지능 학습용으로 사용됩니다.
  • 본 프로젝트는 아래 가이드 숙지 후에 작업이 가능합니다.
  • 반려된 건에 대해 수정하지 않고 다시 제출하는 경우, 3회 이상 반려를 당할 경우 작업 불가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할당을 받기 위하여 대충 작업하고 반려받아 재작업하는 행위는 엄격히 금지됩니다. 발견 시 작업금지 회원이 될 수 있습니다.
  • 반려된 건에 대해 26시간 이내 재작업하지 않으면 작업물이 삭제됩니다.

프로젝트 소개

리뷰를 읽고 명확히 상대방을 비하하거나 해당 글을 통해 분쟁이 일어날 만한 리뷰를 선별하는 프로젝트 입니다.

  1. 리뷰를 읽고, 해당하는 분류를 선택해 주세요.
  2. 분류는 분쟁, 정상, 차단, 믹스(분쟁+차단), 판단하기 애매함, 작업 불가(대상이 아님) 총 6가지 입니다.
  3. 각 분류의 기준을 반드시 숙지 후에 작업을 진행해 주세요.

이 프로젝트는 인공지능 AI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데에 활용됩니다.

작업방법

욕설, 음란성 글 포함 비꼬거나 불필요한 표현 포함 분류
X X 정상 리뷰
O X 차단 리뷰
X O 분쟁 리뷰
O O 믹스 리뷰

1. 분쟁 리뷰

[분쟁 리뷰 기준]

  • 차단에 해당하는 리뷰를 제외하고, 비꼬거나 불필요한 표현을 사용하여 업주/고객 비방의 특성을 지닌 분쟁의 소지가 있는 리뷰 또는 답변을 말합니다.
  • 명확히 상대방을 비하하거나 해당 글을 통해 분쟁이 일어날 만한 리뷰는 분쟁 리뷰로 분류 합니다.
  • ‘~ 중의 최악입니다’와 같이 단순히 최악이 아니라 특정 음식, 인생 중에 최악이라고 표현한 리뷰는 분쟁 리뷰로 분류 합니다.
  • 단순히 부정적인 의견은 제외합니다.
  • 단순히 욕설만 있는 의견은 제외합니다. (차단 리뷰에 해당합니다.)
  • 단순히 별점 1점을 주었다고 분쟁 리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예시]

  • “맛없는데다가 개 불어터져서 한입먹고 뱉고 버림 전화도 안받고 튀김은 기름 범벅이네요 오랜만에 개빡치네 손편지 프린트해서 끼워넣을 시간에 음식에나 신경쓰세요 시키지마세요”
  • “맛도 더럽게 없고, 양도 개창렬. 사기장사 하시네. 그렇게 사세요^^”
  • “꼬막 비린내 지린다. 가격 보고 음식에 자신 있는 줄 알고 주문했는데 음식 기본도 모르는 것 같은데 무슨 배짱으로 장사하는지. 음식 플레이팅 보면 수준 나온다. 다시 시킬 일 없다. 끝.”
  • 별점1개/별하나도 아깝네요 맛도 거지같고 퍽퍽하고 치킨도 아니고 족발인데 젓가락을 안주다니… 일회용수저 필요없어요 체크도 안햇는데 모텔에서 손가락으로 먹다가 버렷어요.. 거기다 사장님 태도 아주 당연하다는듯 ㅋㅋ 리뷰없는이유 알겠네요 배우고 갑니다~

2. 정상 리뷰

[정상 리뷰 기준]

  • 단순히 자신의 의견을 표현한 리뷰의 경우 정상 리뷰로 분류 합니다.
  • 리뷰와 직접적인 연관은 없지만 차단에도 해당하지 않는 리뷰의 경우 정상 리뷰로 분류합니다.
  • 주관적인 표현이라고 해도 차단 범위(욕설 등)에 해당하지 않는 내용이라면 정상 리뷰로 분류 합니다.

[예시]

  • “진짜 음식이 최악. 개맛없음. 안시켜 여기이제”
    → 비꼬는 내용, 차단에 해당하는 욕설 및 음란성 메시지 등 없음.
  • “첨으로 실망햇네요 두루치기 고기가 오래된건지 냄새가 너무 역해서 다 버렸습니다 돈너무 아깝네요”
    → 비꼬는 내용, 차단에 해당하는 욕설 및 음란성 메시지 등 없음.
  • “너무 짜고 맛이 없어서 그냥 버렸어요. 재료도 오래되어보이고 신선하지 않았구요. 정말 너무하시네요. 환불받고 싶었지만 그냥 버렸습니다.”
    → 비꼬는 내용, 차단에 해당하는 욕설 및 음란성 메시지 등 없음.
  •  “우리집에 강아지가 왔는데 너무 귀여워요”
    → 음식 리뷰의 성격을 띄지 않는 글이지만 일반적인 글이므로 정상 리뷰

3. 차단 리뷰

[차단 리뷰 기준]

  • 욕설 : 직접적인 욕설 뿐만 아니라, 마스킹 및 초성 처리된 욕설을 모두 포함
  • 개인정보 : 주소,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이 포함된 경우
  • 홍보글 : 카톡방 등과 같은 특정 웹 링크 주소가 포함된 경우
  • 음란성 글, 관리자 사칭 등의 글은 차단 리뷰로 분류 합니다.
  • 기타 미풍양속을 해치거나 사회 통념상 인격 모독 또는 성적 수치심이 들게 하는 글은 차단 리뷰로 분류 합니다.

[예시]

  •  “주문 실수 했다고 2시간 이후 배달 시키고 여친이 전화 받으니까 블랙 리스트 올리고 경찰서 신고 한다고 협박질 하고 이딴곳은 다시는 시키지 마세요 손님을 이따구로 응대하는 이런 개잦같은 곳이 다있나”
  • “아씨발, 음식은 좃나게 식어있고 내용물은 비닐 속에서 난리를 치고..라이더 새리는 언제 놓고 간줄도 모르게 노크 한번없이 사라졌고..아~~~생각 같아선 쫒아가서 뒤지게 욕하고 싶은데 피곤한 몸인지라 그냥 잡니다”
  • “이쪽 카톡방으로 오세요 http://xxxx…
  • 오빠 오늘 밤 나 한가한데, 일로 놀러올래? 흥분돼 (사진) http://xxxx… 섹시TV

4. 믹스 리뷰

[믹스 리뷰 기준]

  • 분쟁 리뷰의 속성과 차단 리뷰의 속성이 동시에 있는 글은 믹스 리뷰로 분류 합니다.
  • 즉, 업주와 고객 간 분쟁의 여지가 있으며 차단 리뷰 기준에도 해당이 되는 글은 믹스 리뷰로 분류 합니다.

[예시]

  • “석화 25개 시키며 다른양념 필요없다고 레몬 좀 넣어달라했더니 슬라이스 하나 보내주고 챙겨보내 주었다하면 년말에 한번 웃으라는건지 엿먹으라는건지(분쟁+차단) 시발(차단). 댁도 엿 많이 드쇼(차단)
  • “참 배달 잦같이(차단) 하네요 늦으믄 늦은다 말도안하지 회도 잦같지(차단) 열받아 디지것네요 여그 버리세요(분쟁) 걍 회보고 욕만 나오는 그지같은(차단) 가게”

5. 대상이 아님

[대상이 아님 기준]

  • 공란, 알아들을 수 없는 글, 초성으로만 이루어진 글, 외국어만 있는 경우 등의 경우 대상이 아님으로 분류 합니다.
  • 분쟁, 정상, 차단, 믹스 리뷰의 기준 어디에도 해당하지 않는 경우 대상이 아님으로 분류 합니다.

[예시]

  • “미파ㅣㅏ므피ㅏㅈㅁ두”
    → 초성으로만 이루어진 리뷰
  • “”
    → 리뷰가 없이 공란만 있는 경우
  • -”pineapple”
    → 외국어만 있는 경우

6. 판단하기 애매함

[판단하기 애매함 기준]

  • 문맥이 부족한 경우 판단하기 애매함으로 분류 합니다.
  • 리뷰 내용 자체를 판단하기 힘들 경우 판단하기 애매함으로 분류 합니다.
  • 기분 나쁜 티를 내면서 리뷰를 남겼고 비꼬는 형태도 있지만, 표현이 약하여 분쟁의 소지가 있을지 없을지 판단하기 애매한 경우 판단하기 애매함으로 분류합니다.
  • 분쟁, 정상, 차단, 믹스 리뷰, 대상이 아님의 기준 어디에도 해당하지 않는 경우 판단하기 애매함으로 분류 합니다.

주의 사항

  • 판단하기 애매함/대상이 아님 선택 비율이 높은 작업자는 부정 작업한 것이 발견될 경우 작업 접근 제한이 될 수 있습니다.

작업화면과 조작방식

1. 작업화면

2. 조작 방식

  1. 평가해야 할 리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각 평가 기준을 확인 후 해당하는 내용을 클릭해 주세요.
  3. 제출하고 다음 작업을 진행해 주세요.
Updated on 2021년 5월 4일

Was this article helpf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