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문장 주어 구분 검수 가이드

* 본 프로젝트의 데이터는 인공지능 학습용으로 사용됩니다.
* 본 프로젝트는 아래 가이드를 확인 후에 검수가 가능합니다.
* 데이터 품질을 위한 2차 검수가 수시로 이루어집니다. 데이터 품질 향상 부탁드립니다.

검수 화면 설명

작업 화면 좌측에는 분석 문장 및 해석이 있으며, 우측에는 성분 태깅 확인 창이 있습니다.

작업 화면 하단에 작업자 정보와 데이터 아이디, 작업 반려 사유 작성창이 있습니다.


작업 규칙 설명

영어 문장을 주절과 종속절로 나누어 각각의 주어의 성분을 태깅하는 작업입니다.

주절에서는 주어부, 핵심어, 진주어, 가주어, 비인칭주어, WH절로 구분합니다.
핵심어는 주어부 안에서만 존재할 수 있습니다.

주절의 주어 태깅 성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주어부핵심어진주어가주어비인칭주어what/who/howWH절 주어부WH절 핵심어
문장의 주절에서 주어 역할을 하는 단어(혹은 구) 전체를 의미합니다. 주절 본동사의 앞까지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빈도부사는 주어부로 포함하지 않습니다.
주어부 안에서 핵심적인 의미를 하는 단어(혹은 구)입니다. 주어의 후치 수식어를 제외한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문장의 주어가 길 경우, 주어가 it으로 대신되며, 문장 뒤로 간 진짜 주어를 진주어로 태그합니다.
문장의 주어가 길 경우, it으로 대체된 가주어를 태그합니다.
날씨, 시간, 거리, 요일 등을 표현하는 문장에서 주어로 it이 사용될 때의 it을 비인칭주어로 태그합니다.
의문대명사가 명사절로 사용되고, 주어로 오는 경우, 의문대명사는 별도로 what/who/how로 태그합니다. what, who, how 뿐만 아니라 whatever, whoever 등 의문대명사는 모두 what/who/how로 태그합니다.
의문대명사 절이 주어로 사용되는 경우, 의문대명사 절 전체를 해당 성분으로 태그합니다. 예를 들어, “What I want is a book”이라는 문장이 있을 때, What I want는 [WH절 주어부]로 태그하며, What은 [what/who/how]로 태그하며, I는 [종속절 주어부]로 태그합니다.
의문대명사 절 안에 핵심적인 단어(구)가 있을 때 태그합니다. 예시 4번을 참고합니다.

종속절의 주어 태깅 성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핵심어는 주어부 안에서만 존재합니다.

종속절 주어부종속절 주어부 핵심어종속절 진주어종속절 가주어종속절 비인칭주어종속절 what/who/how종속절 WH절 주어부종속절 WH절 핵심어종속절 종속절 주어부종속절 종속절 핵심어종속절 종속절 진주어종속절 종속절 가주어종속절 종속절 비인칭주어
문장의 종속절에서 주어 역할을 하는 단어(혹은 구) 전체
종속절 주어부 안에서 핵심적인 의미를 하는 단어(혹은 구) 입니다.
종속절 문장의 주어가 길 경우, 주어가 it으로 대체되고, 문장 뒤로 간 진짜 주어 입니다.
종속절 문장의 주어가 길 경우, it으로 대체된 주어 it 입니다. 
날씨, 시간, 거리, 요일 등을 표현하는 종속절 문장에서 주어로 it이 사용될 때의 it입니다.
종속절 문장에서 의문대명사가 주어로 오는 경우, 의문대명사는 별도로 태그합니다. 예시 4번을 참고합니다.
종속절 안의 의문대명사절 전체를 태그합니다.
종속절 안의 의문대명사절 안에 핵심적인 의미를 가진 단어가 있을 경우 태그합니다. 예시 4번을 참고합니다.
종속절 안에 종속절이 있는 경우, 해당 절의 주어부를 태그합니다. 예를 들어, “It is very hard to predict what a person think”이라는 문장이 있을 경우, It은 [가주어], to predict what a person think은 [진주어] 입니다.
what a person think은 종속절 내의 목적절(종속절)로 종속절 내의 종속절에 주어가 있으므로, a person는 [종속절 종속절 주어부]로 태그합니다. 예시 3번과 4번을 참고합니다. 
종속절 안의 종속절의 주어부가 길 경우, 핵심적인 의미를 가진 단어(구)를 태그합니다.
종속절 안의 종속절이 가주어를 사용한 절일 경우, 진주어를 태그합니다.
종속절 안의 종속절이 가주어를 사용한 절일 경우, 가주어를 태그합니다.
종속절 안의 종속절이 비인칭주어를 사용한 절일 경우, 비인칭주어를 태그합니다.

문장 예시

위 설명이 어렵다면, 아래 예시를 꼭 확인해주세요!!

예시1

Comparison of presentation drawings to finished products, as in Taddeo Gaddi’s Presentation of the Virgin in the Temple and Lorenzo Vecchietta’s full-scale drawing for the building committee of the Ospedale della Scala in Siena of the bronze tabernacle which he proposed to make for the altar of the hospital chapel, shows that the designs of presentation drawings were expected to be adhered to rather closely.

Comparison of presentation drawings to finished products : 주절, 주어부, 주어부
Comparison : 주절, 주어부, 핵심어
he : 종속절, 주어부, 주어부
the designs of presentation drawings : 종속절, 주어부, 주어부
the designs : 종속절, 주어부, 핵심어

예시2

The ways of argument are context-specific and while there are surely some general things to be said about argument, and an entire intellectual tradition called rhetoric dedicated to saying them, in the end the study of argument will be a study of the various contexts in which one encounters argument in its various forms.

The ways of argument : 주절, 주어부, 주어부
The ways : 주절, 주어부, 핵심어
some general things to be said about argument : 종속절, 주어부, 주어부
some general things : 종속절, 주어부, 핵심어
an entire intellectual tradition called rhetoric dedicated to saying them : 종속절, 주어부, 주어부
an entire intellectual tradition : 종속절, 주어부, 핵심어
the study of argument : 주절, 주어부, 주어부
the study : 주절, 주어부, 핵심어
one: 종속절, 주어부, 주어부

예시3

Within this overall intention there were two subthemes: the first was where the interviewee said that their aggressive driving was to display their disapproval of the other driver’s actions; the second was to teach the other driver a retaliatory lesson so that they (the other driver) could become a better driver

two subthemes : 주절, 주어부, 주어부
the first : 주절, 주어부, 주어부
the interviewee : 종속절, 주어부, 주어부
their aggressive driving : 종속절, 종속절, 주어부
the second : 주절, 주어부, 주어부
they : 종속절, 종속절, 주어부

예시4

So the best that selection processes can do is provide an organism with
adaptations that were helpful to its ancestors under whatever the ecological
conditions
 were then
— essentially making a probabilistic- based “guess”
that the environment will be the same.

the best that selection processes can do : 주절, 주어부, 주어부
the best : 주절, 주어부, 핵심어
selection processes : 종속절, 주어부, 주어부
whatever the ecological conditions were then : 종속절, WH절, 주어부
whatever : 종속절, WH절, what/who/how
the ecological conditions : 종속절, WH절, 핵심어
the environment : 종속절, 종속절, 주어부


검수 방식 설명

작업 규칙에 맞게 단어(구)들이 태깅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검수의 편리성을 위하여 성분에 따라 색깔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색깔 규칙은 아래와 같습니다.

주절 주어부 주어부 굵은글씨
핵심어 빨간색
진주어 보라색
가주어 보라색
비인칭주어 녹색
WH절 what/who/how 빨간색
주어부 굵은글씨
핵심어 주황색
종속절 주어부 주어부 하늘색
핵심어 노란색
진주어 보라색
가주어 보라색
비인칭주어 녹색
WH절 what/who/how 녹색
주어부 파란색
핵심어 주황색
종속절 주어부 파란색
핵심어 노란색
진주어 보라색
가주어 보라색
비인칭주어 녹색
추가 기타 입력 회색

검수 시 유의사항

단어(구) 앞 뒤로 공백 포함 여부를 확인해주세요!
공백이 포함되어 있으면 반려 대상입니다.
애매한 문장은 담당 매니저에게 물어보고 진행해주세요!


작업불가 처리

  1. It ~ that 강조 구문
  2. 제시되어 있는 문장이 문법적으로 잘 못되어있을 경우
  3. 주어가 생략되어있는 문장 -> 문장이 두 개 이상일 때 하나의 문장에만 주어가 생략되어있는 경우는 작업 가능한 데이터입니다! 제시되어있는 문장 전체에서 주어가 없을 경우에만 작업불가 입니다!!

주의사항

* 가이드 및 작업 내용은 외부노출 금지(화면 캡처 및 영상)이며, 이를 위반한 경우 법적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가이드와 맞지 않은 불량 작업물에 대해서는 경고없이 삭제처리 될 수 있으며, 해당 작업물에 대한 포인트도 지급되지 않습니다.
* 검수된 데이터에 대한 2차 샘플 검수를 수시로 진행하며, 2차 샘플 검수 결과 데이터 품질이 좋지 않으면 2차 전수 검수를 진행합니다.
* 2차 전수 검수 결과 데이터 품질이 나쁘다고 판단되면, 검수 데이터에 대한 포인트 전액 혹은 일부가 회수될 수 있습니다.

Updated on 2020년 3월 21일

Was this article helpf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