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럿] 산업 현장 이미지 바운딩 및 태깅 프로젝트_검수자용

 

주의사항

  • 본 프로젝트의 데이터는 인공지능 학습용으로 사용됩니다.
  • 본 프로젝트는 아래 가이드 숙지 후에 작업이 가능합니다.
  • 반려된 건에 대해 수정하지 않고 다시 제출하는 경우, 3회 이상 반려를 당할 경우 작업 불가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할당을 받기 위하여 대충 작업하고 반려받아 재작업하는 행위는 엄격히 금지됩니다. 발견 시 작업금지 회원이 될 수 있습니다.
  • 반려된 건에 대해 26시간 이내 재작업하지 않으면 작업물이 삭제됩니다.

파일럿 프로젝트 소개

산업 현장 이미지에 포함 된 사람과 지게차, 배터리차를 바운딩 & 태깅하는 프로젝트 입니다.

바운딩 박스에 여유 공간이 있거나 태깅이 누락된 경우 반려됩니다.

  1. 사람은 근거리에 있는 경우원거리에 있는 경우 바운딩 방법이 다릅니다.
  2. 바운딩 대상의 속성을 바르게 태깅해 주세요.
  3. 기존의 바운딩 프로젝트와 박스 그리는 기준이 다릅니다. 반드시 가이드를 꼼꼼하게 읽고 작업 진행해 주세요.

[파일럿 프로젝트의 목적]

검수자가 작업과 검수를 모두 진행해보고, 작업의 어려움과 문제점을 확인하여 본 프로젝트 운영을 개선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검수자 여러분께서는 파일럿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어려운 점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가이드 최상단에 있는 프로젝트 전용 게시판에 적극적으로 의견을 남겨주세요.

  • 프로젝트 전용 게시판 운영 시간: 월-금 오전 10시 ~ 오후 5시
  • 수시로 확인 후 답변

[파일럿 프로젝트 진행 순서]

  1. 가이드 확인 후 작업 진행 (작업자별 40건)
  2. 완료된 작업 검수 진행
  3. 검수 완료된 작업물 내부 검토 (이 기간동안 프로젝트는 잠시 중단됩니다.)
  4. 발견되는 문제와 개선점(검수자가 작업/검수 진행 때 남긴 의견과 질문 참고)을 반영하여 본 프로젝트 오픈 준비(유의사항)

[파일럿 프로젝트 유의 사항]

  • 파일럿 프로젝트의 작업과 검수 리워드는 본 프로젝트의 작업과 검수 리워드와 동일합니다.
  • 파일럿 프로젝트의 작업과 검수 결과에 따라 본 프로젝트 검수에는 참여를 못 하실 수 있습니다. 가이드를 잘 확인하여 작업과 검수를 진행해 주세요.
  • ★중요★ 프로젝트 중요 알림은 앱을 통해 발송됩니다. 앱 설치 후 [설정 > 광고설 알림(PUSH) 설정] ON으로 설정 부탁드립니다.

이 프로젝트는 AI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데에 활용됩니다.

검수시 참고사항

  • 검수시 반드시 가이드 내용을 숙지해주시고, 가이드에 있는 내용을 실수로 반려하는 일이 잦다면 검수자에서 제외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 실시간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으므로, 잘못된 작업 예시는 자주 업데이트 될 수 있습니다.
  • 검수 중 애매한 부분이 있어서 검수 완료를 할 수 없다면, 검수 건너뛰기 기능을 이용해 주세요.
  • 파일럿 프로젝트 작업 이후 가이드 내용이 추가 된 부분이 있으니 다시 한번 가이드를 확인 부탁드립니다.

[잘못된 작업 예시]

반려 예시 반려 사유
  • 지게차에 탑승한 사람의 경우, 육안으로 뚜렷하게 식별되지 않는다면 바운딩 하지 않습니다.
  • 예시 이미지의 경우, 50% 미만이므로 바운딩 대상 제외합니다.
  • 예시 이미지처럼 앵글에 잡힌 지게차의 앞 부분은 바운딩 대상이 아닙니다.
  • 지게차에 탑승한 사람은 명확하게 식별되지 않는다면 바운딩 대상이 아닙니다.
  • 원거리에 있는 사람의 경우 사람(전신)만 바운딩 하고, 얼굴/상체/하체로 나뉘어 바운딩 하지 않습니다.
  • 근거리에 있는 사람은 총 4가지 부위를 바운딩 해야 합니다.
  • 사람(전신), 얼굴(근거리), 상체(근거리), 하체(근거리)
  • 하체 바운딩 범위가 잘못되어 있습니다.
  • 다리가 잘리더라도 골반 양 끝 점을 기준으로 바운딩 해야 합니다.

가이드 수정

변경 일자 변경된 내용
21.05.31
  • 1. 바운딩&태깅 방법에 [지게차와 배터리차 비교] 이미지와 설명이 추가 되었습니다.
21.05.28
  • 2. 거리 기준에서 3분의 1 지점 예시 이미지와 함께 설명이 추가 되었습니다.
  • 작업 예시 중 [사람]의 이미지 예시 바운딩 범위가 수정되었습니다.
  • 작업 예시 중 [사람]의 이미지 예시 설명이 추가 되었습니다.
  • 작업방법 중 [공통 사항]에 설명이 추가 되었습니다.

작업방법

[공통 사항]

  • 모든 바운딩 대상은 50% 미만일 경우 바운딩 대상 제외합니다.
  • 보이지 않는 곳을 유추하여 바운딩 하지 않습니다. 명확하게 보이는 부분만 바운딩 해주세요.
  • 근거리 라인의 아래에 있거나 걸쳐 있는 경우를 근거리, 근거리 라인 위를 모두 원거리로 봅니다. 
  • 근거리, 원거리 관계 없이 식별 불가능한 대상은 바운딩 대상 제외합니다.
  • 바운딩 내에 최대한 불필요한 배경이 포함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애매한 경우에는 이 조건을 염두에 두고 작업 부탁드립니다.

1. 바운딩 & 태깅 방법

[근거리에 있는 사람]

태깅 속성 바운딩 범위 주의 사항
1. 사람
  • 머리 끝에서부터 발목까지 박스를 그려주세요.
  • 얼굴이 없는 경우, 신체의 제일 상단 부분부터 발목까지 박스를 그려주세요.
  • 양 쪽 어깨 끝(몸통)을 기준으로 했을 때, 팔과 다리가 박스 밖으로 나올 경우 무시하고 최대한 몸통만 포함하여 박스를 그려 주세요.
2. 얼굴
  • 박스가 그려진 사람의 정수리에서 턱끝까지 박스를 그려 주세요.
  • 머리카락을 포함하여 박스를 그려 주세요.
  • 모자나 안경을 착용한 경우 포함하여 박스를 그려 주세요.
3. 상체
  • 박스가 그려진 사람의 양 쪽 어깨 끝부터 골반까지 박스를 그려 주세요.
  • 상체로 보이는 부분이 50% 이상 보일 경우에만 작업 대상입니다.
4. 하체
  • 박스가 그려진 사람의 양 쪽 골반 끝부터 발목 까지 박스를 그려 주세요.
  • 하체로 보이는 부분이 50% 이상 보일 경우에만 작업 대상입니다.

[원거리에 있는 사람]

  • 사람의 전신만 박스를 그려 주세요.
  • 얼굴, 상체, 하체에 추가로 박스를 그리지 않습니다.
  • 보이지 않는 부분을 추정하여 박스를 그리지 않습니다.

[지게차]

  • 지게차의 본체에 해당하는 부분만 박스를 그려 주세요.
  • 지게차의 포크 부분은 박스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 지게차의 바퀴까지 포함하여 바운딩 해주세요.
  • 지게차 안에 앉아 있는 사람은 거리 상관 없이 전신(머리 끝에서부터 발목까지)을 포함하여 박스를 그려 주세요.

[배터리차]

  • 배터리차의 본체에 해당하는 부분만 박스를 그려 주세요.
  • 배터리차의 바퀴까지 포함하여 바운딩 해주세요.
  • 배터리차에 앉아 있는 사람은 거리 상관 없이 전신(머리 끝에서부터 발목까지)을 포함하여 박스를 그려 주세요.

[지게차와 배터리차 비교]

지게차 배터리차
[지게차 특징]

  • 지게차는 2종류의 형태가 있습니다.
  • 의자 높이가 배터리차에 비해 높이 있으며 차체가 높습니다.
  • 의자 사면에 뼈대가 있어 천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 하단에 바퀴 모양이 온전히 보입니다.

[배터리차 특징]

  • 배터리차의 형태는 1개 입니다.
  • 정면에서 볼 때 핸들이 모두 드러나고, 운전자의 무릎이 보입니다.
  • 하단 모양이 둥근 모양으로 바퀴가 절반 이하로 가려져 있습니다.
  • 전체적으로 둥근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위 이미지들은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로, 바운딩 예시가 아닙니다.

이미지에 있는 박스처럼 바운딩 작업을 하시면 반려될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2. 거리 기준

  • 가상의 노란색 라인 아래 쪽에 있거나, 걸쳐 있는 경우를 근거리로 기준합니다.
  • 노란색 라인은 이미지 하단을 기준으로 3분의 1지점을 의미합니다. 이미지 상단에서 3분의 1 지점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 가상의 노란색 라인 위쪽에 위치하고 식별이 가능한 경우는 바운딩 대상입니다.
  • 가상의 노란색 라인 위쪽에 위치하고 너무 작아 식별이 어려운 경우에는 바운딩 대상에서 제외합니다.
  • 실제 작업 화면에서는 노란색 라인이 보이지 않습니다.
    • 카메라가 지게차 위에 있는 경우 지게차 본체의 양 끝을 근거리 라인으로 기준합니다.
    • 카메라가 지게차 위에 있지 않은 경우 근거리 라인은 이미지의 3분의 1 지점으로 기준합니다.
근거리 예시

  • 근거리인 노란색 라인에 걸쳐 있는 사람의 경우 총 4개의 박스를 그려야 합니다.
    1. 사람(전신)
    2. 얼굴
    3. 상체
    4. 하체
원거리 예시

  • 노란색 라인 위쪽에 있지만 식별이 가능하기 때문에 지게차도 바운딩 해주세요.
3분의 1 지점 예시

  • 이미지 하단을 기준으로 3분의 1 지점이 근거리 라인입니다.
  • 이미지 상단을 기준으로 3분의 1 지점은 근거리 라인이 아닙니다.
  • 이미지 예시와 달리 지게차가 보이지 않는 이미지에서도 마찬가지로 이미지 하단부터 3분의 1 지점을 근거리 라인으로 작업해 주셔야 합니다.
예외 사항


  • 위 예시 이미지처럼 지게차에 올라 타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사람(스마일맨)은 바운딩 대상이 아닙니다.
  • 지게차 앞 쪽에 위치한 사람과 지게차 탑승, 지게차 기준 뒷쪽에 있는 사람의 구분에 유의해 주세요. 판단하기 애매한 경우에는 반드시 문의 부탁드립니다.

3. 주의 사항

  • 사람의 경우 박스 내에 최대한 불필요한 배경이 포함되지 않도록 그려 주세요.
  • 거리에 상관 없이 식별이 가능하다면 바운딩 대상입니다.

작업예시

[사람]

  • 근거리에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총 4개의 박스와 태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 원거리에 있는 사람의 경우 1. 사람 (연두색 박스) 예시처럼 바운딩 해주세요.
  • 지게차, 배터리차에 탑승한 사람의 경우 1. 사람(연두색 박스) 예시처럼 바운딩 해주세요.
  • 지게차, 배터리차에 탑승한 사람은 육안으로 봤을 때 선명히 보이는 경우에만 바운딩 해주세요.
  • 식별이 불가능할 정도로 멀리 있는 사람은 바운딩 대상이 아닙니다.
바운딩 영역 태깅 속성 및 기준
1. 사람

  • 머리 끝에서부터 어깨 양 끝을 포함하여 발목까지 박스를 그려 주세요.
  • 발목이 양 어깨 끝점보다 넓게 있는 경우 그 차이가 크지 않다면 이미지 예시처럼 양 발목을 기준으로 박스를 그려 주세요.
  • 과도하게 벌어진 팔과 다리는 박스 내에 포함시키지 않습니다. 불필요한 배경을 최대한 배제하여 바운딩 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 얼굴이나 상체의 일부가 잘린 경우, 신체의 가장 상단 부분부터 박스를 그려주세요.
2. 얼굴

  • 머리 끝에서부터 턱 끝까지 박스를 그려 주세요.
  • 머리카락, 모자, 안경 등을 포함하여 박스를 그립니다.
3. 상체

  • 박스의 꼭지점이 양 쪽 어깨 끝과 양 쪽 골반 끝이 되도록 박스를 그려주세요.
  • 옷에 가려진 골반 부분은 추정하여 작업해 주세요.
  • 옷에 달린 모자는 바운딩 박스 내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4. 하체

  • 상단 박스의 꼭지점이 양 쪽 골반 끝이 되도록 박스를 그려 주세요.
  • 골반 양 쪽 라인은 상체 박스를 참고하여, 겹치도록 해 주세요.
  • 과도하게 벌어진 다리와 발가락 끝은 박스 내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최종 작업 예시

  • [연두색 박스] 태깅값 : 사람
  • [파란색 박스] 태깅값 : 얼굴(근거리)
  • [노란색 박스] 태깅값 : 상체(근거리)
  • [빨간색 박스] 태깅값 : 하체(근거리)

위 이미지는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로, 실제 작업 화면에서는 박스 색상이 속성마다 다르지 않습니다.

[지게차]

  • 지게차의 본체 부분만 바운딩 대상입니다.
  • 지게차 안에 있는 사람도 바운딩 대상입니다.
  • 지게차 바퀴를 포함하여 바운딩 해주세요,.
  • 지게차 안의 사람이 식별이 불가능할 경우 바운딩 대상이 아닙니다.
  • 지게차의 포크(짐을 싣는 부분)는 바운딩 대상이 아닙니다.
지게차

  • 지게차의 본체만 바운딩 대상입니다.
  • 지게차의 바퀴까지 포함하여 바운딩 해주세요.
  • 지게차의 짐과 포크 부분은 바운딩 제외합니다.
지게차+사람

  • 지게차 안에 타고 있는 사람도 바운딩 대상입니다.

[배터리차]

  • 배터리차의 본체 부분만 바운딩 대상입니다.
  • 배터리차를 타고 있는 사람도 바운딩 대상입니다.

[작업 예시]

  • 클릭하여 큰 이미지로 확인해 주세요.
반려 작업 예시 반려 사유
 

  • 상체 바운딩 박스 양 끝을 어깨 끝에 맞춰주세요.
  • 하체는 50% 미만으로 식별되어 바운딩 대상이 아닙니다.
  • 지게차 바운딩 박스 내 우측 부분에 여백이 있습니다.
  • 지게차의 포크 부분과 짐은 바운딩 대상이 아닙니다.
  • 상체에 팔이 포함되지 않게 박스 왼쪽 여백을 줄여 주세요.
  • 상체 박스 하단이 골반 라인을 포함하도록 박스 여백을 늘려 주세요.
  • 하체에 발가락 끝 부분이 포함되지 않도록 양 쪽 여백을 줄여 주세요.
  • 하체에 골반 라인이 포함되도록 박스 상단을 조금 늘려 주세요.
  • 사람(전신) 박스 내에 손목, 발가락 끝 부분이 포함되지 않도록 왼쪽 여백을 줄여 주세요.

작업불가

  • 바운딩 대상이 하나도 없는 경우
  • 너무 심하게 흔들려 식별이 불가능한 경우
작업 불가 이미지 예시 작업 불가 사유
  • 바운딩 대상이 멀리 있는 사람 외에 없습니다.
  • 너무 멀리 있어 식별이 불가능한 경우 바운딩 대상이 아닙니다.
  • 사람이 없는 곳에 바운딩과 태깅이 되어 있습니다.
  • 너무 심하게 흔들리거나 흐릿한 이미지는 작업 불가 대상입니다.
  • 작업 불가 대상 외에 다른 바운딩 대상이 없다면 작업 불가 처리해 주세요.

작업화면과 조작방식

1. 작업화면

2. 조작 방식

  •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 상태로 드래그하면 바운딩 박스가 생성됩니다.
  •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상태로 사진을 움직이면 사진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마우스 커서를 사진 위에 올려놓은 상태에서 마우스 휠로 이미지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선택한 바운딩 박스를 선택 해제하려면 키보드의 ESC 키를 누르세요.
  • 이미지 내 해당하는 대상에 박스를 그린 뒤 태깅 후 저장을 클릭합니다.
  • 이미지 내 모든 바운딩 대상에 태깅이 완료되었는지 확인 후 반드시 작업 제출을 해주세요.

3. 검수 건너뛰기

  • 검수 건너뛰기는 검수가 애매한 건에 대해 문의 후 기다리는 불편함을 줄이고자 만들었습니다.
  • 검수 작업을 진행하다 판단이 어려운 건이라 담당자의 확인이 필요하다면 검수 건너뛰기를 활용해 주세요.
  • 이후 담당자가 확인 후 피드백을 드립니다.
Updated on 2021년 5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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