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라벨링으로 새 인생이 시작되었어요.

데이터 라벨러, 박쏘미님의 이야기

 

데이터 라벨링 부업으로만 월 150만 원의 소득을 창출하신
박쏘미님의 이야기, 들어보실래요? 

 

“수익 창출과 자기 계발이 모두 가능해요!”

 

Q. 쏘미님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39살 박쏘미 입니다.
저는 프리랜서 치과위생사와 크라우드웍스 데이터 라벨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은 단순 작업을 넘어서 크라우드웍스 내 네이버 제페토 프로젝트 CS팀 태국어 부분을 담당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Q. 쏘미님은 2022년 7, 8월 모두 크라우드웍스 데이터 라벨러 활동으로만 월 100만 원 이상의 소득을 창출하셨는데, 비법이 무엇인가요?

크라우드웍스 홈페이지에 작업이 가능한 프로젝트 페이지가 있고 모집 공고 페이지가 따로 있는데, 이번 7, 8월은 앞서 말씀드린 제페토 프로젝트 CS팀 태국어 담당 부문에 지원하여 합격 후 재택근무로 작업을 하며 월 100만 원 이상의 소득을 창출했습니다.

Q. 쏘미님의 SNS를 살-짝 엿보니, 치과위생사를 본업으로 하고 계시는 것 같은데 어떻게 데이터 라벨링을 시작하게 되셨나요?

치과위생사로 전일 근무를 하다가 프리랜서로 전향했어요.
프리랜서로 지내면서 근무를 하지 않는 날에는 자유롭게 수익을 창출하고 싶다는 생각에 알아보던 중 크라우드웍스 데이터 라벨러를 알게 되어 교육 수강 후 데이터 라벨러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Q. 인상깊었던 부분이 태국 생활에 대한 이야기도 자주 공유해주고 계시는데, 현재 태국에서 거주하시며 컴퓨터로 부업 활동을 하고 계시는 건지 궁금해요!

네, 남편의 직장이 태국이라 함께 태국으로 따라오게 되었어요.✈
현재는 태국에서 노트북을 이용하여 데이터 라벨링 부업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Q. 태국 여행부터, 치위생사, 데이터 라벨링 부업까지 셋 다 모두 병행하는 게 힘들진 않으신지 궁금해요!

태국에서 한국을 방문할 때마다 한두달씩 경력직 치위생사로서 치과에서 일을 하고, 데이터 라벨링 부업은 주로 태국에서 재택으로 진행하고 있어요.
특히 현재 담당으로 진행하고 있는 데이터 라벨링 작업은 제 생활 패턴에 따라 날짜와 시간을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힘들다기보다는 오히려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Q. 쏘미님은 국민내일배움교육 입문, 중급부터 AIDE 패키지까지 모두 수강하신 분이라는 게 참 인상적이었어요. 국민내일배움카드 교육 과정을 수강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데이터 라벨링 교육을 수강하고자 크라우드웍스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니, 국민내일배움교육 과정을 홍보하고 있어서 알게 되었어요. 100% 국비 지원이니, 당연히 국민내일배움교육 과정을 먼저 수강하게 되었던 것 같아요.
과정마다 발급되는 배지가 다 다른데, 배지가 많을수록 참여가 가능한 프로젝트의 개수가 많아지기 때문에, 더 많은 데이터 라벨링 작업을 하고자 AIDE 2급 과정도 수강하게 되었어요.
크라우드웍스 교육은 100% 온라인 교육이기에 저처럼 해외에서도 온라인 교육으로 수강이 가능하며, 연계된 작업의 기회가 많다는 게 크라우드웍스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쏘미님은 무려 3개의 교육과정을 이수했다고 할 수 있는데, 데이터 라벨러로 활동하는데 이러한 교육이 어떤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시나요?

교육 과정을 통해 저는 데이터 라벨러의 정의와 작업 형태를 이해할 수 있어 좋았어요.
반복 학습과 테스트 과정이 교육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데이터 라벨링 작업들을 직접 연습할 수 있어 다양한 작업의 형태를 익히는데 큰 도움이 되었어요.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교육 후 작업의 능률과 속도가 올라가, 소득 향상에 확실히 도움이 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Q. 데이터 라벨링 작업을 할 수 있는 플랫폼이 다양한데, 크라우드웍스 플랫폼만이 가진 장점이 무엇인지 궁금해요!

크라우드웍스 외에도 플랫폼이 정말 다양하더라고요, 그중에서도 전 젠데이터라는 플랫폼에서 간혹 단기 작업을 진행하기도 했었어요. 하지만 크라우드웍스는 타사 플랫폼에 비해 작업량과 프로젝트 모집 공고가 월등하게 많아 그만큼 작업자에게 기회가 많이 주어져 크라우드웍스에서 작업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월 100만원 이상의 소득을 내기 위해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하셨을 것 같은데, 어떤 프로젝트가 가장 재미있으셨나요?

텍스트를 분류/판별 혹은 태깅하는 프로젝트나 사진 박스치기(bounding box) 등의 다양한 프로젝트도 해봤고, 지금은 크라우드웍스를 통해 작업을 하고 있는 고객 불만 신고 작업을 하고 있어요. 이 중에서 방금 말씀드린 문장 구조 구분과 지금 하고 있는 프로젝트 작업이 가장 재미있습니다!

*  ‘태깅’이란, 대표할 수 있는 키워드를 달아줌으로써 대상을 분류하는 작업입니다.
*  ‘바운딩 박스’란, 이미지에서 추출하고자 하는 대상을 네모난 박스로 표시하는 라벨링 기법입니다.

Q. 데이터 라벨러로 활동하며 쏘미님 삶에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 궁금해요!

데이터 라벨러로 활동하며 타국에서 무료하게 보낼 수도 있던 시간을 수익 창출과 자기 계발에 사용하니 자존감이 상승되었어요.👍
그뿐만 아니라 데이터 라벨링 작업을 통해 얻은 수익으로 하고 싶은 일들이나 배우고 싶었던 것들을 자유롭게 할 수 있게 되어, 그 부분이 너무 만족스럽습니다.

Q. 쏘미님은 부업으로만 월 100만원 이상의 소득을 낸 실제 경험자로서 어떤 분들에게 데이터 라벨링을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노트북을 가지고 있고 일정량의 시간을 투자만 할 수 있다면, 시간 조절도 마음대로 가능하고 재택근무도 가능하니 어느 누구에게나 추천할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
그중에서도 특히 프리랜서로 수익이 들쑥날쑥하신 분들이나 저처럼 해외에 계신 분들에게 데이터 라벨러를 꼭 추천하고 싶어요.

Q. 마지막으로, 쏘미님의 데이터 라벨러로서의 앞으로의 목표가 궁금해요!

여러 파이프 라인을 통해 경제적 자유를 누리면서 태국에서 더욱 행복하게 지내고 싶어요.
또 얼마 전 AIDE 2급 풀패키지 교육 과정 이수를 완료했는데, 조만간 AIDE 2급 자격증 시험을 보고 자격증을 획득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이 자격증을 활용하여 보다 더 많은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싶어요! 😊

 

Updated on 2022년 10월 7일

Was this article helpful?

문의작성(관리자가 승인한 문의글만 노출됩니다.)

답변 등록 시 이메일 알림이 발송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