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데미 서비스 이용약관(유료서비스 이용약관) (2022.05.16 적용)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크라우드웍스(이하 “회사”)가 운영하는 원격평생교육시설이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아카데미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과의 권리, 의무 및 책임 사항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아카데미 콘텐츠”라 함은 전자적 방식으로 처리된 부호/문자/도형/색채/음성/음향/이미지/영상 등으로 제작된 교육용 콘텐츠로 각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교육동영상, 가이드문서 및 실습프로젝트와 같은 학습자료를 말합니다.
  2. “아카데미 서비스”라 함은 “회사”가 제공하는 인터넷 교육 관련 서비스(academy.crowdworks.kr)가 구현되는 단말기(PC, 휴대형 단말기 등의 각종 유무선 장치를 포함)와 상관없이 “회원”이 이용할 수 있는 “아카데미 콘텐츠” 및 이에 부수하여 제공되는 각종 학습자료, 자격증 정보 등 교육서비스 일체를 말합니다.
  3. 기타 본 약관에서 사용되는 용어는 회사의 일반 이용약관의 정의규정에 따릅니다.

제3조 [일반 이용약관의 준용 및 관계법령의 준수]

① “회사”는 이 약관의 내용 및 “회사”의 정보 등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회사”의 일반 이용약관과 별도로 서비스 초기화면에 게시합니다.

일반 이용약관의 내용 중 무료 서비스에 대한 제3장(크라우드웍스 서비스의 이용) 및 제4장(중개서비스의 이용)을 제외한 나머지 내용은 본 유료이용약관에 준용됩니다. 만일 일반 이용약관 및 이 약관의 내용이 상충하는 경우 이 약관이 우선하여 적용됩니다.

이 약관의 해석과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에 관하여는 「이러닝(전자학습)산업 발전 및 이러닝 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 「콘텐츠산업진흥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평생교육법」등 관련 법령 및 상관습에 따릅니다.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관리/보호합니다.

제4조 [회원 탈퇴와 자격 제한 및 상실]

회원은 회사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즉시 회원 탈퇴를 처리합니다.

회원이 다음 각 호의 부정 이용 행위를 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 자격을 제한 또는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회사는 타인과의 아이디 공유를 금지하고 있으며, 제1호의 동시 접속이 5회 이상 발생한 것으로 확인되는 경우 해당 “회원”의 회원 자격 제한 또는 정지와 더불어, 사전 안내 없이 교육 수강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1. 동일한 “아이디”로 2대 이상의 PC, 모바일 등 전자통신기기에서 동시 접속이 발생하는 경우

   2. 자신의 “아이디” 및 “아카데미 콘텐츠”를 타인이 이용하도록 하거나 이를 시도하는 경우

   3. 자신의 “아이디” 및 “아카데미 콘텐츠”를 타인에게 판매/대여하거나 이를 시도하는 경우

   4. “아카데미 콘텐츠”를 복제하는 경우

   5. 기타 회사 소정의 이용신청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회원 자격의 제한/정지 후에도 회원이 동일한 행위를 반복하거나 30일 이내에 그 사유를 시정하지 아니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 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회사는 회원 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 회원 등록을 말소하고 “아이디”를 삭제합니다. 회사는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회원 등록 말소 전에 최소한 3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제5조 [아카데미 서비스 이용계약의 내용]

회사는 회원에 대하여 아카데미 서비스를 제공하며, 회원은 회사에 대하여 이용 대금을 지급합니다.

제6조 [아카데미 서비스 내용 등 거래 조건에 관한 정보의 제공]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해당 아카데미 서비스의 초기 화면에 회원이 알기 쉽게 표시합니다.

   1. “아카데미 콘텐츠”의 명칭 또는 제호

   2. “아카데미 콘텐츠”의 내용/이용방법/이용기간/수업시간/이용대금 등 기타 이용조건

제7조 [아카데미 서비스 이용계약의 성립과 절차]

아카데미 서비스 이용계약은 회원이 회사에 대하여 이용신청을 하고, 회사가 이를 승낙함으로써 체결됩니다.

회사는 계약 체결 전에 회원이 착오 없이 계약을 체결할 수 있도록 회원에게 다음 각 호의 정보를 제공하거나, 확인하도록 합니다.

   1. “아카데미 콘텐츠” 목록의 열람 및 선택

   2. 약관 내용 및 청약 철회에 관한 사항

   3. 아카데미 서비스의 신청에 관한 확인 또는 회사의 확인에 대한 동의

   4. 결제 금액의 확인 및 결제 수단의 선택

회사는 회원의 신청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승낙을 거절하거나 유보할 수 있습니다.

   1. 허위의 정보를 기재하거나, 회사가 제시하는 내용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2. 서비스의 이용 대금을 납입하지 않은 경우

회사의 승낙의 의사표시는 회원의 이용 신청에 대한 확인, 서비스 제공 가능 여부 및 신청의 정정/취소 등에 관한 정보 등을 포함합니다.

제8조 [회사의 이용신청확인 통지와 회원의 이용신청 변경 및 취소]

회사는 회원이 이용신청을 한 경우 회원의 전자우편으로 이용신청확인 통지를 합니다. 통지를 받은 회원은 의사표시의 불일치 등이 있는 경우에는 즉시 이용신청의 변경 또는 취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아카데미 서비스의 제공 이전에 회원으로부터 제1항의 요청을 받은 경우 이를 지체 없이 수락하여야 합니다. 다만, 아카데미 서비스가 제공된 이후에는 제16조 [회원의 청약철회와 그 효과]에 따라 처리합니다.

제9조 [미성년자의 이용계약에 관한 특칙]

만14세 미만의 회원은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을 충분히 숙지하고 부모 등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은 후에 회원가입 및 아카데미 서비스의 이용을 신청해야 합니다.

회사 또는 만14세 미만의 미성년 회원의 부모 등 법정대리인은 법정대리인의 동의 없이 체결된 아카데미 서비스 이용계약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제10조 [회원에 대한 통지 및 공지]

회사가 회원 개인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지정한 전자우편 주소로 합니다.

회사가 회원 전체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7일 이상 서비스 초기화면에 공지함으로써 제1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카데미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중대한 사항에 대하여는 회원에게 제1항의 방법에 따라 통지합니다.

제11조 [아카데미 서비스 학습 및 복습기간]

아카데미 서비스의 학습기간은 회사가 미리 공지한 기간으로 합니다.

아카데미 서비스 이용계약 시 복습기간을 제공하기로 약정한 경우에는 복습기간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제2항의 약정이 없는 경우라도 회사는 회원이 복습기간을 요청하면 저작권 등의 문제가 없는 한도에서 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적절한 추가 이용대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제12조 [아카데미 서비스의 제공과 중지/중단]

아카데미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교체/고장/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아카데미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사전에 회원에게 중지사실을 공지 또는 통지합니다.

회사는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라 아카데미 서비스의 중지/장애로 인한 회원의 피해를 보상합니다.

회사는 사업의 포기, 사업종목의 전환, 업체 간의 통합 등의 이유로 아카데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게 되는 경우(서비스 중단)에는 회원에게 그 사실을 통지하고, 통지한 날로부터 3 영업일 이내에 회원의 이용금액을 공제하고 이용대금을 환급합니다.

제13조 [아카데미 서비스의 변경]

회사는 상당한 운영상 또는 기술상의 필요가 있는 경우에 회원에게 제공되고 있는 아카데미 서비스의 이용방법/이용시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변경일시/내용/사유 등을 그 변경 전 7일 이상 해당 아카데미 서비스 초기화면에 게시하고,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제1항의 경우에 회원은 회사에 대하여 변경 이전의 서비스 제공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것이 불가능할 경우 회사 또는 회원은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상당한 이유 없이 수강 중인 아카데미 콘텐츠의 커리큘럼이 변경된 경우에는 회원은 다른 아카데미 콘텐츠의 이용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이 변경을 원하지 않을 때에는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14조 [회원의 이용대금 지급의무]

회원은 아카데미 서비스 이용계약에 따라 정해진 이용대금을 지급하여야 합니다.

회사는 회원이 선택한 결제수단에 대하여 어떠한 명목의 수수료도 추가하여 징수하지 않습니다.

제15조 [회원의 주의의무]

회원은 이 약관의 규정, 관계 법령 및 회사가 통지 및 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회사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회원은 아카데미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습니다.

회원은 회사 또는 아카데미 콘텐츠 제공업체의 지식재산을 회사 또는 제공업체의 사전승낙 없이 복제/전송/출판/배포/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 됩니다.

제16조 [회원의 청약철회와 그 효과]

회원은 제14조에 따라 이용 대금을 결제한 날로부터 7일 이내에는 아카데미 서비스 이용 계약의 청약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사”가 다음 각 호 중 하나의 조치를 취한 경우에는 “회원”의 청약 철회권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청약의 철회가 불가능한 다음 각 목의 “디지털 콘텐츠” 또는 재화(상품)에 대한 사실을 표시 사항에 포함한 경우

가. 이용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디지털 콘텐츠” 또는 재화 등이 멸실되거나 훼손된 경우

나. 이용자의 사용 또는 일부 소비로 “디지털 콘텐츠” 또는 재화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다. ‘디지털 콘텐츠’의 제공이 개시된 경우

 

2. 한시적 또는 일부 이용 등의 방법을 제공한 경우

회원의 청약철회는 회원이 전화/전자우편 등으로 회사에 그 의사를 표시한 때에 효력이 발생합니다. 회사는 회원의 청약철회의 의사표시를 수신한 후 지체 없이 이러한 사실을 회원에게 회신합니다.

회사는 회원이 청약철회의 의사표시를 한 날로부터 3 영업일 이내에 제17조 제2항의 표에 따라 회원의 이용금액을 공제하고 나머지 이용대금을 환급합니다.

회사는 청약철회를 이유로 회원에게 위약금 또는 손해배상을 청구하지 않습니다.

제17조 [회원의 계약해제/해지와 그 효과]

회원은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있을 때에는 그 사실을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부터 30일 이내 또는 해당 아카데미 서비스를 공급받은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아카데미 서비스 이용 계약을 해제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용 대금 전액을 환급합니다.

   1. 아카데미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거나, 제공된 아카데미 서비스가 표시/광고 등과 현저한 차이가 있는 경우

   2. 회사가 회원의 동의 없이 무료 아카데미 서비스를 유료 서비스로 전환한 경우

   3. 회사가 제시한 최소한의 기술 사양을 충족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아카데미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한 경우

   4. 기타 아카데미 서비스의 결함으로 인하여 정상적인 이용이 불가능한 경우

회원은 아카데미 서비스를 이용하는 계약 기간 중 언제든지 계약을 해지할 수 있으며 회사는 수업 시간에 따라 아래와 같이 학습비를 환급합니다. 다만, PG사 환불 처리를 위한 수수료가 발생하는 경우 반환 금액에서 수수료를 공제한 나머지 금액이 환급됩니다.

구분 반환사유 발생일 반환금액
정규 학습 기간이 1개월 이내인 경우 수업시작 전 이미 납부한 학습비 전액
총 수업시간의 1/3 경과 전 이미 납부한 학습비의 2/3에 해당액
총 수업시간의 1/2 경과 전 이미 납부한 학습비의 1/2에 해당액
총 수업시간의 1/2 경과 후 반환하지 아니함
정규 학습 기간이 1개월 초과인 경우 수업시작 전 이미 납부한 학습비 전액
수업시작 후 반환사유가 발생한 그 달의 반환대상 학습비(정규 학습기간이 1개월 이내인 경우에 준하여 산출된 학습비를 말함)와 나머지 달의 학습비 전액을 합산한 금액
비고
  • 정규 학습기간에는 복습기간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 수업 시간은 각 아카데미 콘텐츠 별로 안내됩니다.
  • 학습을 시작하지 않은 경우에는 1개의 아카데미 콘텐츠만 학습, 수강, 또는 확인한 경우도 포함하므로 “학습을 시작”했다는 것은 아카데미 콘텐츠 2개 이상을 학습, 수강 또는 확인한 경우를 의미합니다.
  • 반환금액의 산정은 반환사유가 발생한 날 (환불요청한 날)까지 경과된 수업 시간을 기준으로 합니다. 단, 환불요청한 날 이후 학습을 더 진행을 하였다면 학습을 정지한 시점을 기준으로 합니다.
  • “정규 학습기간”은 회원이 이용대금을 결제한 날로부터 기산합니다.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계약해제/해지의 의사표시를 받은 날로부터 3 영업일 이내에 이용대금을 환급합니다.

과오금의 환불

   1. 회사는 과오금이 발생한 경우 이용 대금의 결제와 동일한 방법으로 결제 대금 전액을 환불하여야 합니다. 다만 동일한 방법으로 환불이 불가능할 때는 이를 사전에 고지하여야 합니다.

   2. 회사의 책임 있는 사유로 과오금이 발생한 경우 회사는 계약비용, 수수료 등에 관계없이 과오금 전액을 환불하여야 합니다. 다만 회원의 책임 있는 사유로 과오금이 발생한 경우, 회사가 과오금을 환불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은 합리적인 범위 내에서 회원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3.  회원이 주장하는 과오금에 대해 환불을 거부하고자 하는 회사는 정당하게 이용 대금이 부과되었음을 입증하여야 합니다.

제18조 [회사의 계약해제/해지 및 그 효과]

회사는 회원이 책임 있는 사유로 이 약관에서 정한 의무를 위반함으로써 아카데미 서비스 이용계약관계를 유지할 수 없을 정도로 회사와의 신뢰 관계를 저버린 경우에는 계약을 해제/해지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회원에게 계약해제/해지의 의사표시를 한 날로부터 7 영업일 이내에 제17조의 반환기준에 따라 이용 대금을 환급합니다.

제19조 [이용자의 이용금액 산정]

본 약관에서 회원의 이용 금액을 공제하는 경우 회원의 이용 금액은 아래와 같이 산정합니다.

  1. 정규 학습 기간에는 복습 기간이 포함되지 않음
  2. 학습을 시작하지 않은 경우에는 1개의 아카데미 콘텐츠만 학습, 수강, 또는 확인한 경우도 포함하므로 “학습을 시작”했다는 것은 아카데미 콘텐츠 2개 이상을 학습, 수강 또는 확인한 경우를 의미
  3. 반환 금액의 산정은 반환 사유가 발생한 날 (환불 요청한 날)까지 경과된 수업 시간을 기준으로 하되, 환불요청한 날 이후 학습을 더 진행을 하였다면 학습을 정지한 시점을 기준으로 함.

기타 요금제의 경우에는 요금제 별 회사의 정책에 따라 환불합니다.

제20조 [환급수단 및 환급금에 대한 지연이자 등]

회사가 회원에게 이용 대금 등을 환급하는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회원이 대금을 결제한 때와 동일한 수단으로 환급합니다. 동일한 수단으로 환급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그 사유와 다른 환급수단을 사전에 고지합니다.

회사가 회원에게 환급금 지급을 지연한 경우에는 그 지연 기간에 대하여 연 100분의 15을 곱하여 산정한 지연 이자를 지급합니다.

제21조 [회사의 면책조항]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아카데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아카데미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되며, 이용 중지 또는 장애 발생 시간에 산입하지 아니합니다.

회사는 회원 상호간 또는 회원과 제3자 간에 아카데미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발생한 분쟁 등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회원이 이 약관의 규정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회사가 회원 또는 제 3자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게 되고, 이로써 회사에게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이 약관을 위반한 회원은 회사에게 발생하는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하며, 동 손해로부터 회사를 면책시켜야 합니다.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어떠한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동 손해가 회사의 중대한 과실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 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 합니다.

회사는 제 3자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중지되거나 장애가 발생한 경우는 사후 고지로 사전 고지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제22조 [분쟁의 해결]

회사는 분쟁이 발생하였을 경우에 회원이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여 적절하고 신속한 조치를 취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 회사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통보합니다.

회사는 회원이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피해를 보상처리하기 위하여 피해보상 처리기구인 고객센터를 운영합니다.

회사와 회원 사이에 분쟁이 발생한 경우 회사 또는 회원은 「콘텐츠산업진흥법」 제29조에서 정하고 있는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 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회사와 회원 간의 “콘텐츠” 이용 계약에 관한 소송은 제소 당시의 회원의 주소에 의하고, 주소가 없는 경우 거소를 관할하는 지방법원의 전속 관할로 합니다.

제소 당시 회원의 주소 또는 거소가 분명하지 아니한 경우에 회사와 회원 간의 “콘텐츠” 이용 계약에 관한 소송에 관한 관할 법원은 「민사소송법」에 따라 정하여야 합니다.


[ 부칙 ]

1. 본 약관은 2022년 05월 16일 부터 적용합니다.

Updated on 2022년 5월 2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