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기호, 그래프, 낙서기호 OCR

전체 85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85
잘모르겠어요 작업불가 (1)
ocr003 | 2021.10.26 | 추천 0 | 조회 10
ocr003 2021.10.26 0 10
84
형광펜 바운딩 (1)
ocr010 | 2021.10.24 | 추천 0 | 조회 15
ocr010 2021.10.24 0 15
83
작업불가? (1)
ocr003 | 2021.10.24 | 추천 0 | 조회 18
ocr003 2021.10.24 0 18
82
식별불가인지 문의 (1)
ocr003 | 2021.10.24 | 추천 0 | 조회 21
ocr003 2021.10.24 0 21
81
이런 형태 바운딩도 검수완료 처리해야 하나요? (2)
OCR067 | 2021.10.23 | 추천 0 | 조회 27
OCR067 2021.10.23 0 27
80
검수오류? (1)
ocr010 | 2021.10.23 | 추천 0 | 조회 28
ocr010 2021.10.23 0 28
79
풀이낙서내의 취소선 (1)
ocr034 | 2021.10.22 | 추천 0 | 조회 18
ocr034 2021.10.22 0 18
78
동떨어진 수학 기호 (2)
OCR062 | 2021.10.22 | 추천 0 | 조회 29
OCR062 2021.10.22 0 29
77
검수 오류? (1)
ocr010 | 2021.10.22 | 추천 0 | 조회 23
ocr010 2021.10.22 0 23
76
공간도형 태깅 (3)
ocr010 | 2021.10.22 | 추천 0 | 조회 19
ocr010 2021.10.22 0 19
주의사항

  • 본 프로젝트의 데이터는 인공지능 학습용으로 사용됩니다.
  • 본 프로젝트는 아래 가이드 숙지 후에 작업이 가능합니다.
  • 반려된 건에 대해 수정하지 않고 다시 제출하는 경우, 3회 이상 반려를 당할 경우 작업 불가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할당을 받기 위하여 대충 작업하고 반려받아 재작업하는 행위는 엄격히 금지됩니다. 발견 시 작업금지 회원이 될 수 있습니다.
  • 반려된 건에 대해 26시간 이내 재작업하지 않으면 작업물이 삭제됩니다.

프로젝트 소개

손 글씨로 풀이, 첨삭된 글자를 보고 폴리곤 툴을 이용한 작업을 하고, 해당하는 목록을 선택하는 프로젝트입니다.

글자 외곽에 맞춰 작업되어 있지 않거나, 태깅이 누락된 경우 반려대상입니다.

  1. 손글씨만 바운딩 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인쇄된 글씨는 작업 대상이 아닙니다.)
  2. 글씨의 외곽에 폴리곤 툴을 이용하여 직사각형으로 작업해주세요.
  3. 학생이 풀이를 튜터가 첨삭을 한 내용입니다.
    일반적으로 색이 다르고, 보통 평가가 적혀 있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AI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데에 활용됩니다.

※가이드의 내용을 충분히 숙지한 후 작업에 참여해주세요.※

문의 게시판 사용법

  •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어려운 점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가이드 최상단에 있는 전용 게시판에 적극적으로 의견을 남겨주세요.
  • 전용 게시판 내에 새로운 글을 작성하는 경우 담당자가 최대한 빠르게 답변 드릴 예정입니다. 빠른 답변을 요청하고 싶은 경우 “게시글의 댓글” 이 아닌 “새로운 글” 로 문의사항을 작성해주세요.
  • 전용 게시판 운영 시간: 월-금 오전 10시 ~ 오후 5시
  • 수시로 확인 후 답변
  • 문의 게시판 작성시 크라우드웍스 닉네임으로 작성자명을 남겨 주세요.
  • 가이드 내 문의 게시판, 크라우드웍스 내 문의 게시판에 질문을 중복하여 남기지 말아 주세요.
  • 담당자가 문의를 확인하는 시간은 동일합니다.

가이드 수정내역

수정 일자 수정 내용
2021.10.19
  • 생성되는 자료의 정밀도를 높이고, 그동안 게시판으로 문의 주셨던, 혼동되는 부분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드리고자  가이드 내용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바운딩, 태깅 관련하여 가이드를 잘 숙지하시고 작업에 임해주시기 바랍니다.*바운딩: 객체에 대한 박스그리기
    *태깅: 객체를 분류하기
2021.09.10
  • 반려기준에 바운딩 작업이 직사각형이 아닌 경우에 대한 예시 및 설명이 추가 되었습니다.

 

주 반려사유

잘못된 작업 예시 작업 설명
  • 낙서 기호는 4개의 점만 사용하여 반듯한 박스를 그려야 합니다. 박스가 기울어지지 않게 최대한 사각형으로 그려주세요.
  • 화살표 부분을 5개의 점을 사용하여 박스를 그렸습니다. 일그러진 다각형은 반려 대상입니다.
  • 화살표 부분을 6개의 점을 사용하여 박스를 그렸습니다. 꺾어진 다각형은 반려 대상입니다.
  • 기울어지고 직사각형 형태가 아닌 사각형은 반려 대상입니다.
  • 잘 모르겠어요 옆에 있는 체크는 작업 대상이 아닙니다.
  • 올바른 작업 예시

  • 잘못된 작업 예시

  • 올바른 작업 예시
    • 수식/텍스트도 사각형 형태여야 합니다.
    • 수식이나 텍스트의 경우, 글자가 기울어져 있으면 각도에 맞추어 박스를 그려주세요.
    • 위로 올라가거나 아래로 내려간 글씨는 펼쳤을 때 사각형 모양으로 박스를 그릴 수 있으면 제출 가능합니다.
  • 잘못된 작업 예시
    • 최대한 직각을 사용했지만 네모의 형태가 아닌 경우 반려 대상입니다.
    • 네모 형태이지만 직사각형에 가깝지 않은 경우 반려 대상입니다.
  • 수식/텍스트의 마지막에 마침표가 있는 경우, 해당 마침표까지 바운딩 대상입니다.

작업대상

작업화면 내 태깅목록을 확인하려면 눌러주세요!
클래스  유형 작성자 역할
(복수선택가능)
수식 / 텍스트
  1. 텍스트
  2. 수식
  3. 텍스트 / 수식
  1. 손글씨 – 풀이
  2. 손글씨 – 첨삭
  3. 식별불가
  • 해당없음
그래프 / 도형
  1. 2차원그래프
  2. 평면도형
  3. 벤다이어그램
  4. 수직선 (범위)
  5. 분자구조
  6. 기타
  1. 손글씨 – 풀이
  2. 손글씨 – 첨삭
  3. 식별불가
낙서기호
  1. 밑줄
  2. 체크
  3. 별표
  4. 화살표
  5. 동그라미
  6. 취소선
  7. 스마일
  8. 풀이낙서
  9. 기타
  1. 손글씨 – 풀이
  2. 손글씨 – 첨삭
  3. 식별불가
  1. 삭제
  2. 강조
  3. 긍정
  4. 부정
  5. 연결
  6. 기타

※ 낙서기호의 역할 선택은 작업자의 주관적인 생각으로 선택해주세요. ※ 

1. 클래스: 수식/텍스트

수식 수학적인 요소 O, 한글(영어) X
텍스트 수학적인 요소 X, 한글(영어) O
텍스트/수식 수학적인 요소 O, 한글(영어) O

(**단, 미지수를 나타내는 알파벳이나 한글은 수식에 해당합니다. 예) a, b, c 또는 ㄱ, ㄴ, ㄷ)

  1. 텍스트: 수학적인 요소는 없고, 한글이나 영어가 있는 경우
    위 예시 이미지 바운딩의 분류: 수식/텍스트 – [텍스트] – 풀이 – 해당없음
  2. 수식: 수학적인 요소는 있고, 한글이나 영어가 없는 경우
    위 예시 이미지 바운딩의 분류: 수식/텍스트 – [수식] – 풀이 – 해당없음
  3. 텍스트/수식: 문제를 받아쓰거나, 풀이과정을 쓸 때에 수학적인 요소와 한글 등이 하누줄에 같이 있는 경우
    위 예시 이미지 바운딩 분류: 수식/텍스트 – [텍스트/수식] – 풀이 – 해당없음**미지수를 나타내는 알파벳은 수식에 해당되므로, 점선 밑줄 친 (a,b), (p,q) p+q는 모두 수식에 해당합니다.
    **단위가 mm, ml, kg 등의 영문일 때는 [수식] 으로 태깅합니다. 예시) 2mm x 1 = 2 [수식] **단위가 한글(영어)의 텍스트 일때는 [텍스트]로 태깅합니다. 예시) 500원, 500won [텍스트/수식]

  4. 작업대상에 포함되는 수식의 예시
    아래 예시들을 포함한 모든 수식이 작업대상에 포함됩니다.

    연립방정식
    피타고라스의 정리
    근의 공식
  5. 혼동되는 수식과 텍스트의 분류 정리** 본문에 있는 손글씨의 문제 번호와 일련 번호의 바운딩과 태깅<1><3.  #3   3)  문제번호 3등 한 줄 단독으로 문제번호가 있을 경우, 수식/텍스트 – [텍스트] – 풀이 (또는 첨삭) – 해당없음 으로 분류합니다.

    <2> (1) (2) (3), ① ② ③, ⒜ ⒝ ⒞, ⓐ ⓑ ⓒ, ㈀ ㈁ ㈂, ㉠ ㉡ ㉢등의 문제번호나 일련 번호와 수식이 한줄에 있는 경우 하나로  바운딩합니다.수식/텍스트 – [텍스트/수식] – 풀이 또는 첨삭 – 해당없음으로 분류합니다.

2. 클래스: 그래프

  1. 그래프에 해당하는 기본 유형
    수직선
    그래프
    일반그림
    평면도형
    공간도형

  2. 그래프 중 [기타]에 들어가는 유형
    히스토그램
    수직선 아님
    함수 간 연결

3. 클래스: 낙서기호

(**풀이낙서: 풀이 과정 중 풀이를 위해, 계산을 위해 끄적이는 형태로 쓰여진 것으로 숫자나 기호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타의 경우, 풀이 낙서, 밑줄, 화살표, 체크, 스마일 등 항목에 들어가 있지 않은 기호들을 의미합니다.

밑줄 : 물결, 직선 모두 포함됩니다.
화살표 : 직선, 꺾은 선, 유선형 모두 포함 됩니다.
체크 : 체크표시
별표 : 별모양 표기
동그라미 : 원형표기
취소선 예시 1
: 검정 색 글씨는 풀이, 빨간 색 사선은 첨삭이면서 낙서기호
취소선 예시 2
: 검정 색 글씨는 풀이, 검정 색 사선은 풀이면서 낙서기호
취소선 예시 3
: 수식 위의 가로줄 1~2줄
취소선 예시 4
: 수식 위의 사선 빗금 또는  X선
풀이낙서 – 삭제
스마일
: 웃는 표정만 모두 포함합니다.
기타
: 우울한 표정, 우는 표정 등
기타
: 키보드에 있는 8 특수문자
기타
: 수식 사이의 구분선
 (  )  {  }  [  ]  <  >  「 」 기타
: 수학적인 의미가 없는 쌍괄호기호
**수학적인 의미가 없는 경우 좌우 따로 바운딩해주세요.


<혼동되는 수학 기호들의 분류 예시>

  1. 이퀄 기호가 단독으로 있을 경우
    • 위 예시 이미지들의 “=” 기호는 낙서기호-[풀이낙서]로 분류해주세요. =이나 +의 기호들은 변이나 항의 관계를 나타낼 때 쓰이는데 단독으로는, 그런 수학적 관계를 나타내고 있지 않으니 풀이낙서로 분류합니다.
    • 풀이 낙서로 분류하므로 낙서기호 원칙인 반듯한 직사각형으로 바운딩 해주세요.
  2. 윗줄의 수식과 아래줄의 기호가 하나의 의미일 경우, 단독 수학기호의 바운딩과 태깅

    • 위 예시 이미지의 ∴는 별도로 바운딩하고 수식/텍스트 – [수식]으로 분류합니다.

4. 작성자 표시

  1. 손글씨 – 풀이 : 학생이 풀이과정을 쓴 경우, [풀이] 로 태깅합니다.
  2. 손글씨 – 첨삭 : 튜터가 첨삭한 경우, [첨삭] 으로 태깅합니다.
  3. 식별불가 : 풀이자(학생)의 수식 (그래프, 도형 또는 낙서기호) 에 첨삭자(튜터)가 첨가하여 그 부분을 완성한 경우, 전체를 하나로 바운딩하고, 작성자를 “식별불가” 로 태깅합니다.위 예시 이미지 바운딩의 태깅: 수식/텍스트 – 수식  -[식별불가] – 해당없음

작업방법

  • 모든 대상은 폴리곤 (점찍기) 툴을 이용하여 작업해주세요.
  • 수식 / 텍스트, 그래프 / 도형은 폴리곤 툴을 이용하여 작업하되, 최소 4개~ 최대 8개의 점을 사용하여 작업해주세요.

1. 기본 작업 방법

  • 한 줄에 이어지는 수식을 하나로 바운딩합니다.
  • 풀이맥락상 다른 수식들은 별도로 바운딩합니다.
  • 같은 줄에 수식/텍스트, 그래프, 도형, 낙서기호가 적혀 있는 경우, 낙서기호를 기호를 별도로 바운딩해주세요.
    (**두 줄로 만들어진 수식인 경우만 하나로 바운딩합니다. 예시를 참고해주세요.)
  • 풀이와 첨삭은 따로따로 바운딩해주세요.

2. 기본 작업 규칙

  • 손글씨가 아닌 인쇄된 글씨는 작업 대상이 아닙니다.
  • 오른쪽 위에 위치한 문제 번호는 손글씨지만 작업하지 않습니다.
  • 첨삭 : 대부분 풀이와 사용한 필기구의 색이 다르고, 평가 내용이 적혀있습니다.
  • 바운딩 영역이 겹쳐도 상관없이 작업해주세요.
  • 수식, 첨삭, 밑줄이 같은 줄 안에 있는 경우 태깅 항목이 다르므로 각각 작업해주세요.
  • 그래프의 경우 줄을 무시하고 하나로 작업해주세요.
  • 유형 구분이 어려운 경우, 작성된 글씨의 색을 기준으로 구분해주세요.

※아래 예시 이미지는 태깅 대상 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한 것으로, 실제 작업에서는 글자의 외곽에 딱 맞도록 작업해주세요.  

 


※아래 예시 이미지는 태깅 대상 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한 것으로, 실제 작업에서는 글자의 외곽에 딱 맞도록 작업해주세요.


(1) 수식 / 텍스트에 대한 작업규칙

  • 글씨 한줄을 기준으로 작업해주세요.
  • 휘어지지 않게 적혀진 글씨는 직사각형 모양으로 폴리곤 작업해주세요.
  • 휘어지게 적힌 글씨는 최대한 각진 형태로 작업해주세요.
    (**이때 점의 개수는 최대 8개입니다. 반려 기준 참고.)
  • 연립 방정식과 같이 두 줄로 되어있는 수식은 [손글씨-풀이]로 태깅하고 아래 예시처럼 작업해주세요.
  • …1 / …2 와 같이 키보드 입력이 가능한 경우 같이 작업합니다.
  • 키보드 작성이 가능한 물음표와 느낌표는 수식 / 텍스트에 포함하여 작업해주세요.
    (**아래와 같이 기울어진 글자나 수식의 경우, 기울어진 각도에 맞춰 폴리곤 작업을 진행해주세요.)   

(2) 그래프 / 도형에 대한 작업 규칙

  • 그래프나 도형의 외곽에 맞추어 바운딩합니다.
  • 그래프에 포함되거나 영역이 겹쳐 있으면서 그래프와 같이 합쳐져 수학적 역할을 하는 수, 미지수, 좌표, 수식, 텍스트는 그래프와 함께 하나로 통으로 바운딩합니다.
  • 그래프는 유형에 따라 2차원 그래프, 평면도형, 벤다이어그램, 수직선(범위), 표, 분자구조, 기타로 나뉩니다.위 예시 이미지 내 바운딩의 태깅
    좌측 바운딩 태깅 : 그래프 – 기타 – 식별불가 – 해당없음
    우측 바운딩 태깅 : 수식/텍스트 – 텍스트/수식 – 해당없음

(3) 낙서기호에 대한 작업규칙

  • 낙서기호는 글씨의 외곽을 기준으로 점 4개만을 사용하여 직사각형으로 바운딩해주세요.
  • 수식 / 텍스트 / 그래프 / 도형  은 낙서기호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 느낌표 (!) 와 물음표 (?)가 단독으로 적혀있는 경우, [손글씨-첨삭]으로 태깅해주세요.
    (**단독으로 적혀있는 느낌표 / 물음표 의 경우 키보드 입력이 가능하여 [손글씨-첨삭]으로 태깅합니다.)

클래스별 바운딩 특징

1. 수식/텍스트

  • 수식이나 텍스트는 직사각형으로 바운딩하되, 각도가 기울어져 있으면 각도에 맞추어 바운딩합니다. 여백이 거의 없도록 바운딩합니다. 각도가 기울어져 있을 때 점 4개 ~ 점 8개까지 사용하여 직사각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2. 그래프/도형

  • 그래프나 도형은 그래프(또는 도형)에 연관된 수, 미지수, 좌표, 수식, 텍스트등을 포함하여 통으로 하나로 바운딩합니다.
  • 일반 그림도 하나로 바운딩 하고, 세부적인 텍스트는 바운딩 하지 않아도 됩니다.(위 예시 이미지는 그래프 – [기타] – 풀이 – 해당 없음으로 분류됩니다.

3. 낙서기호

  • 글씨의 외곽을 기준으로 점 4개만을 사용하여 반듯한 직사각형 모양으로 바운딩해주세요.

작업예시

1. 수식작업

(1) 예시 1
: 한 줄 단위마다 작업합니다.


(2) 예시 2
: 예시 1처럼 한 줄 단위로 작업하고, 소거법 표시를 위한 빗금은 낙서기호에 해당하므로 따로 작업해주세요. (**바운딩 범위가 겹쳐치는 건 반려 대상이아닙니다.)


(3) 예시 3
(**최소공배수)
: 최소공배수를 구하는 계산 등 수식에 해당하는 식이 적혀있으므로 각 줄은 수식으로 작업하고, 중간에 있는 구분 선은 낙서기호로 작업합니다.


2. 그래프의 유형 중 기타

(1) 예시 1 (**조립제법)
: 조립제법의 경우, 전체 영역을 바운딩한 후 [그래프] – [기타] 로 분류해주세요.


(2) 예시 2
(**약수 찾기)
: 최대공약수/최소공배수 계산 시 약수를 찾을 때 사용하는 아래와 같은 그림의 경우, [그래프] – [기타] 로 분류해주세요.


(3) 예시 3
 (**수형도)
: 수형도로 불리는 아래와 같은 그림은 [그래프] – [기타] 로 분류해주세요.


(4) 예시 4
 (**인수분해를 위한 이차식)
: 인수분해 개념을 익히기 위한 방식으로 이차식 아래에 항의 계수를 표시하는 경우, 해당 부분은 [그래프] – [기타] 로 분류해주세요. 수식으로 분류하지 않습니다.

**아래와 같이 이차식 아래에 항의 계수를 끄적거리는 형태로 화살표 없이 썼을 경우, [풀이낙서] – [기타] 로 분류해주세요.


3. 낙서기호의 유형 중 기타

풀이의 유형이 아래와 같을 때, 수식은 한 줄 단위로 바운딩합니다. 덧셈뺄셈 기호와 “ㄴ” 모양의 라인은 하나로 묶어 바운딩하고, 낙서기호 – 기타로 분류합니다.

반려 기준

  • 대상 글씨보다 작게 작업 된 경우 반려대상입니다.

  • 작업 대상을 누락한 경우 반려대상입니다.

  • 여백이 많게 작업된 경우 반려대상입니다.

  • 서로 태깅 항목이 다른 대상 글씨를 함께 작업한 경우 반려대상입니다.
    (**수식/텍스트와 낙서기호와 함께 작업 된 경우)
      

 

  • 수식 / 텍스트, 그래프 / 도형의 작업 시 점의 개수가 9개 이상인 경우 반려대상입니다.

 

  • 바운딩 작업이 직사각형이 아닌 경우 1
    • 낙서 기호와 텍스트는 따로 바운딩 합니다.

  • 바운딩 작업이 직사각형이 아닌 경우 2

작업화면과 조작방식

1. 작업화면 및 조작방식

  1. 원하는 부분에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르면 점이 생성됩니다.
  2. 반시계 방향으로 점을 찍고, 마지막으로 처음 찍은 점을 다시 누르면 폴리곤 박스가 생성됩니다.
  3. 오른쪽 작업화면 내 태깅 목록 중 해당하는 클래스 / 유형 / 작성자 를 선택해주세요.
  4. [저장] 버튼을 눌러 작업을 저장해주세요.
  5. 모든 작업이 끝나면 [작업 제출] 버튼을 눌러 작업을 종료해주세요.  

2. 크롬 자동 번역 OFF

  1. 크롬 우측 상단에서 [크롬 맞춤 설정 및 제어]로 진입합니다.
  2. [설정]을 클릭해 주세요.
  3. 좌측 메뉴에서 [고급]을 클릭해 주세요.
  4. [언어]를 클릭해 주세요.
  5. 언어 설정 중 [이 언어로 된 페이지에 대한 번역 옵션 제공]을 이미지와 같이 비활성화 해주셔야 합니다.
  • 위 기능을 설정하지 않을 경우, 반려 메시지가 자동 번역되어 정확한 안내를 받지 못하게 되니 꼭 설정 부탁드립니다.
Updated on 2021년 11월 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