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기호, 그래프, 낙서기호 OCR 2차

주의사항

  • 본 프로젝트의 데이터는 인공지능 학습용으로 사용됩니다.
  • 본 프로젝트는 아래 가이드 숙지 후에 작업이 가능합니다.
  • 반려된 건에 대해 수정하지 않고 다시 제출하는 경우, 3회 이상 반려를 당할 경우 작업 불가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할당을 받기 위하여 대충 작업하고 반려받아 재작업하는 행위는 엄격히 금지됩니다. 발견 시 작업금지 회원이 될 수 있습니다.
  • 반려된 건에 대해 26시간 이내 재작업하지 않으면 작업물이 삭제됩니다.

프로젝트 소개

손 글씨로 풀이, 첨삭된 글자를 보고 폴리곤 툴을 이용한 작업을 하고, 해당하는 목록을 선택하는 프로젝트입니다.

글자 외곽에 맞춰 작업되어 있지 않거나, 태깅이 누락된 경우 반려대상입니다.

  1. 손글씨만 바운딩 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인쇄된 글씨는 작업 대상이 아닙니다.)
  2. 글씨의 외곽에 폴리곤 툴을 이용하여 직사각형으로 작업해주세요.
  3. 학생이 풀이를 튜터가 첨삭을 한 내용입니다.
    일반적으로 색이 다르고, 보통 평가가 적혀 있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AI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데에 활용됩니다.

 

※가이드의 내용을 충분히 숙지한 후 작업에 참여해주세요.※

2차 가이드 주요 변경 사항

  • 작업의 편의를 위해 이미지 형태를 변경했습니다.
  1. 이미지 2장이 붙어 있는 형태
    1. 좌측 이미지 : 학생이 작성한 손글씨 풀이/낙서 기호 등을 바운딩 합니다.
    2. 우측 이미지 : 좌측 이미지에서 추가된 요소들(첨삭풀이/첨삭 낙서기호 등)과 그래프/도형을 바운딩 합니다.
    3. 이미지 예시
  2. 이미지 1장만 있는 형태
    1. 학생이 풀이한 손글씨와 낙서 기호만 있는 형태 입니다.
    2. 학생이 작성한 손글씨 풀이와 낙서 기호 등을 바운딩 합니다.
    3. 이미지 예시

주 반려사유

잘못된 작업 예시 작업 설명
  • 낙서 기호는 4개의 점만 사용하여 반듯한 박스를 그려야 합니다. 박스가 기울어지지 않게 최대한 사각형으로 그려주세요.
  • 화살표 부분을 5개의 점을 사용하여 박스를 그렸습니다. 일그러진 다각형은 반려 대상입니다.
  • 화살표 부분을 6개의 점을 사용하여 박스를 그렸습니다. 꺾어진 다각형은 반려 대상입니다.
  • 기울어지고 직사각형 형태가 아닌 사각형은 반려 대상입니다.
  • 잘 모르겠어요 옆에 있는 체크는 작업 대상이 아닙니다.
  • 올바른 작업 예시

  • 잘못된 작업 예시

  • 올바른 작업 예시
    • 수식/텍스트도 사각형 형태여야 합니다.
    • 수식이나 텍스트의 경우, 글자가 기울어져 있으면 각도에 맞추어 박스를 그려주세요.
    • 위로 올라가거나 아래로 내려간 글씨는 펼쳤을 때 사각형 모양으로 박스를 그릴 수 있으면 제출 가능합니다.
  • 잘못된 작업 예시
    • 최대한 직각을 사용했지만 네모의 형태가 아닌 경우 반려 대상입니다.
    • 네모 형태이지만 직사각형에 가깝지 않은 경우 반려 대상입니다.
  • 수식/텍스트의 마지막에 마침표가 있는 경우, 해당 마침표까지 바운딩 대상입니다.

작업대상

작업화면 내 태깅목록을 확인하려면 눌러주세요!
클래스  유형 작성자 역할
(복수선택가능)
수식 / 텍스트
  1. 텍스트
  2. 수식
  3. 텍스트 / 수식
  1. 손글씨 – 풀이
  2. 손글씨 – 첨삭
  3. 식별불가
  • 해당없음
그래프 / 도형
  1. 2차원그래프
  2. 평면도형
  3. 벤다이어그램
  4. 수직선 (범위)
  5. 분자구조
  6. 기타
  1. 손글씨 – 풀이
  2. 손글씨 – 첨삭
  3. 식별불가
낙서기호
  1. 밑줄
  2. 체크
  3. 별표
  4. 화살표
  5. 동그라미
  6. 취소선
  7. 스마일
  8. 풀이낙서
  9. 기타
  1. 손글씨 – 풀이
  2. 손글씨 – 첨삭
  3. 식별불가
  1. 삭제
  2. 강조
  3. 긍정
  4. 부정
  5. 연결
  6. 기타

※ 낙서기호의 역할 선택은 작업자의 주관적인 생각으로 선택해주세요. ※ 

1. 클래스: 수식/텍스트

수식 수학적인 요소 O, 한글(영어) X
텍스트 수학적인 요소 X, 한글(영어) O
텍스트/수식 수학적인 요소 O, 한글(영어) O

(**단, 미지수를 나타내는 알파벳이나 한글은 수식에 해당합니다. 예) a, b, c 또는 ㄱ, ㄴ, ㄷ)

(1) 텍스트: 수학적인 요소는 없고, 한글이나 영어가 있는 경우위 예시 이미지 바운딩의 분류: 수식/텍스트 – [텍스트] – 풀이 – 해당없음

(2) 수식: 수학적인 요소는 있고, 한글이나 영어가 없는 경우
위 예시 이미지 바운딩의 분류: 수식/텍스트 – [수식] – 풀이 – 해당없음

(3) 텍스트/수식: 문제를 받아쓰거나, 풀이과정을 쓸 때에 수학적인 요소와 한글 등이 한줄에 같이 있는 경우위 예시 이미지 바운딩 분류 : 수식/텍스트 – [텍스트/수식] – 풀이 – 해당없음

  • 미지수를 나타내는 알파벳은 수식이므로,
    점선밑줄 친 (a,b) (p,q) p+q는 모두 [수식]에 해당함.
  • 단위가 mm, ml, kg등의 영문일 때는 [수식]으로 태깅합니다.
    (예시) 2mm X 1 = 2 [수식]
  • 단위가 한글(영어)의 텍스트 일때는 [텍스트]로 태깅합니다.
    (예시) 500원, 500won [텍스트/수식]

 

(4) 작업대상에 포함되는 수식의 예시
아래 예시들을 포함한 모든 수식이 작업대상에 포함됩니다.

연립방정식
피타고라스의 정리
근의 공식

 

(5) 혼동되는 수식과 텍스트의 분류 정리

  1. 본문에 있는 손글씨의 문제 번호와 일련 번호의 바운딩과 태깅
    1. 문제번호는 단독으로 바운딩하고, [텍스트]로 태깅합니다.(예시) 3   3.  #3, 3), (3), 문제번호3 등 -> [텍스트]
    2. 문제번호는 수식과 한 줄에 있어도 단독 바운딩, 태깅합니다.
    3. 일련번호와 수식이 한 줄에 있는 경우, 하나로 바운딩하고,
      수식/텍스트- [텍스트/수식]-풀이(또는 첨삭)으로 태깅합니다.

      • 일련번호 단독으로 있을 경우, [텍스트]로 태깅합니다.
        일련번호의 예시 : (1) (2) (3), ① ② ③, ⓐ ⓑ ⓒ, ㉠ ㉡ ㉢등
    4. 첨삭되어있는 수학기호의 바운딩과 태깅합니다.
      • 수학기호는 기본적으로 [수식] 으로 태깅합니다.
      • 우측이미지에서 첨삭된 부분은 각각 바운딩하고 태깅해주세요.
        올바른 작업 잘못된 작업

         

      • 단, 이퀄기호는 기본적으로 수식이지만, 아래와 같이 단독으로 회전되어 있을때는 [낙서기호]-[풀이낙서]-로 태깅합니다.

2. 클래스: 그래프

(1) 그래프에 해당하는 기본 유형

수직선
그래프
일반그림
평면도형

 

(2) 그래프 중 [기타]에 들어가는 유형

히스토그램
수직선 아님
함수 간 연결
공간도형

 

3. 클래스: 낙서기호

(**풀이낙서: 풀이 과정 중 풀이를 위해, 계산을 위해 끄적이는 형태로 쓰여진 것으로 숫자나 기호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타의 경우, 풀이 낙서, 밑줄, 화살표, 체크, 스마일 등 항목에 들어가 있지 않은 기호들을 의미합니다.

밑줄 : 물결, 직선 모두 포함됩니다.
화살표 : 직선, 꺾은 선, 유선형 모두 포함 됩니다.
체크 : 체크표시
별표 : 별모양 표기
동그라미 : 원형표기
취소선 예시 1
: 검정 색 글씨는 풀이, 빨간 색 사선은 첨삭이면서 낙서기호
취소선 예시 2
: 검정 색 글씨는 풀이, 검정 색 사선은 풀이면서 낙서기호
취소선 예시 3
: 수식 위의 가로줄 1~2줄
취소선 예시 4
: 수식 위의 사선 빗금 또는  X선
풀이낙서 – 삭제
스마일
: 웃는 표정만 모두 포함합니다.
기타
: 우울한 표정, 우는 표정 등
기타
: 키보드에 있는 8 특수문자
기타
: 수식 사이의 구분선
 (  )  {  }  [  ]  <  >  「 」 기타
: 수학적인 의미가 없는 쌍괄호기호
**수학적인 의미가 없는 경우 좌우 따로 바운딩해주세요.

 

4. 작성자 표시

    1. 손글씨 – 풀이 : 학생이 풀이과정을 쓴 경우, [풀이] 로 태깅합니다.
    2. 손글씨 – 첨삭 : 튜터가 첨삭한 경우, [첨삭] 으로 태깅합니다.

 

작업방법

  • 모든 대상은 폴리곤 (점찍기) 툴을 이용하여 작업해주세요.
  • 수식 / 텍스트, 그래프 / 도형은 폴리곤 툴을 이용하여 작업하되, 최소 4개~ 최대 8개의 점을 사용하여 작업해주세요.

1. 기본 작업 방법

  • 한 줄에 이어지는 수식을 하나로 바운딩합니다.
  • 풀이맥락상 다른 수식들은 별도로 바운딩합니다.
  • 같은 줄에 수식/텍스트, 그래프, 도형, 낙서기호가 적혀 있는 경우, 낙서기호를 기호를 별도로 바운딩해주세요.
    (**두 줄로 만들어진 수식인 경우만 하나로 바운딩합니다. 예시를 참고해주세요.)
  • 풀이와 첨삭은 따로따로 바운딩해주세요.
  • 같은 줄에 수식/텍스트, 그래프, 도형, 낙서기호 가 적혀 있는 경우 낙서기호를 별도로 바운딩해주세요.

2. 기본 작업 규칙

  • 손글씨가 아닌 인쇄된 글씨는 작업 대상이 아닙니다.
  • 오른쪽 위에 위치한 문제 번호는 손글씨지만 작업하지 않습니다.
  • 첨삭 : 대부분 풀이와 사용한 필기구의 색이 다르고, 평가 내용이 적혀있습니다.
  • 바운딩 영역이 겹쳐도 상관없이 작업해주세요.
  • 수식, 첨삭, 밑줄이 같은 줄 안에 있는 경우 태깅 항목이 다르므로 각각 작업해주세요.
  • 그래프의 경우 줄을 무시하고 하나로 작업해주세요.
  • 유형 구분이 어려운 경우, 작성된 글씨의 색을 기준으로 구분해주세요.

※아래 예시 이미지는 태깅 대상 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한 것으로, 실제 작업에서는 글자의 외곽에 딱 맞도록 작업해주세요.  ※아래 예시 이미지는 태깅 대상 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한 것으로, 실제 작업에서는 글자의 외곽에 딱 맞도록 작업해주세요.

(1) 수식 / 텍스트에 대한 작업규칙

  • 글씨 한줄을 기준으로 작업해주세요.
  • 휘어지지 않게 적혀진 글씨는 직사각형 모양으로 폴리곤 작업해주세요.
  • 휘어지게 적힌 글씨는 최대한 각진 형태로 작업해주세요.
    (**이때 점의 개수는 최대 8개입니다. 반려 기준 참고.)
  • 연립 방정식과 같이 두 줄로 되어있는 수식은 [손글씨-풀이]로 태깅하고 아래 예시처럼 작업해주세요.
  • …1 / …2 와 같이 키보드 입력이 가능한 경우 같이 작업합니다.
  • 키보드 작성이 가능한 물음표와 느낌표는 수식 / 텍스트에 포함하여 작업해주세요.
    (**아래와 같이 기울어진 글자나 수식의 경우, 기울어진 각도에 맞춰 폴리곤 작업을 진행해주세요.)   

(2) 그래프 / 도형에 대한 작업 규칙

  • 그래프나 도형의 외곽에 맞추어 바운딩합니다.
  • 그래프에 관련된 좌표나 수식을 포함하여 하나로 통으로 바운딩합니다.
  • 그래프는 유형에 따라 2차원 그래프, 평면도형, 벤다이어그램, 수직선(범위), 표, 분자구조, 기타로 나뉩니다.위 예시 이미지 내 바운딩의 태깅
    좌측 바운딩 태깅 : 그래프 – 기타 – 식별불가 – 해당없음
    우측 바운딩 태깅 : 수식/텍스트 – 텍스트/수식 – 해당없음

(3)낙서기호에 대한 작업규칙

  • 낙서기호는 글씨의 외곽을 기준으로 점 4개만을 사용하여 직사각형으로 바운딩해주세요.
  • 수식 / 텍스트 / 그래프 / 도형  은 낙서기호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 느낌표 (!) 와 물음표 (?)가 단독으로 적혀있는 경우, 풀이자가 쓴 것이면 [손글씨-풀이] 로 첨삭자가 쓴 것이면 [손글씨-첨삭] 으로 태깅해주세요.
    (**풀이자 첨삭자 구별이 어려운 경우 [식별불가]를 사용해주세요.)

 

클래스별 바운딩 특징

1. 수식/텍스트

  • 수식이나 텍스트는 직사각형으로 바운딩하되, 각도가 기울어져 있으면 각도에 맞추어 바운딩합니다. 여백이 거의 없도록 바운딩합니다. 각도가 기울어져 있을 때 점 4개 ~ 점 8개까지 사용하여 직사각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2. 그래프/도형

  • 그래프나 도형은 그래프(또는 도형)에 연관된 좌표나 수식을 포함하여 통으로 하나로 바운딩합니다.(**전체 그래프를 통으로 바운딩하고, 그래프 안에 있는 잘못된 바운딩은 모두 해제합니다.)
  • 일반 그림도 하나로 바운딩 하고, 세부적인 텍스트는 바운딩 하지 않아도 됩니다.(위 예시 이미지는 그래프 – [기타] – 풀이 – 해당 없음으로 분류됩니다.)

 

3. 낙서기호

  • 글씨의 외곽을 기준으로 점 4개만을 사용하여 반듯한 직사각형 모양으로 바운딩해주세요.

     

작업예시

1. 수식작업

(1) 예시 1
: 한 줄 단위마다 작업합니다.


(2) 예시 2
: 예시 1처럼 한 줄 단위로 작업하고, 소거법 표시를 위한 빗금은 낙서기호에 해당하므로 따로 작업해주세요. (**바운딩 범위가 겹쳐치는 건 반려 대상이아닙니다.)


(3) 예시 3
(**최소공배수)
: 최소공배수를 구하는 계산 등 수식에 해당하는 식이 적혀있으므로 각 줄은 수식으로 작업하고, 중간에 있는 구분 선은 낙서기호로 작업합니다.


2. 그래프의 유형 중 기타

(1) 예시 1 (**조립제법)
: 조립제법의 경우, 전체 영역을 바운딩한 후 [그래프] – [기타] 로 분류해주세요.


(2) 예시 2
(**약수 찾기)
: 최대공약수/최소공배수 계산 시 약수를 찾을 때 사용하는 아래와 같은 그림의 경우, [그래프] – [기타] 로 분류해주세요.


(3) 예시 3
 (**수형도)
: 수형도로 불리는 아래와 같은 그림은 [그래프] – [기타] 로 분류해주세요.


(4) 예시 4
 (**인수분해를 위한 이차식)
: 인수분해 개념을 익히기 위한 방식으로 이차식 아래에 항의 계수를 표시하는 경우, 해당 부분은 [그래프] – [기타] 로 분류해주세요. 수식으로 분류하지 않습니다.

**아래와 같이 이차식 아래에 항의 계수를 끄적거리는 형태로 화살표 없이 썼을 경우, [풀이낙서] – [기타] 로 분류해주세요.

3. 낙서기호의 유형 중 기타

풀이의 유형이 아래와 같을 때, 수식은 한 줄 단위로 바운딩합니다. 덧셈뺄셈 기호와 “ㄴ” 모양의 라인은 하나로 묶어 바운딩하고, 낙서기호 – 기타로 분류합니다.

반려 기준

  • 대상 글씨보다 작게 작업 된 경우 반려대상입니다.

 

  • 작업 대상을 누락한 경우 반려대상입니다.

     

  • 여백이 많게 작업된 경우 반려대상입니다.

     

  • 서로 태깅 항목이 다른 대상 글씨를 함께 작업한 경우 반려대상입니다.
    (**수식/텍스트와 낙서기호와 함께 작업 된 경우)
      
  • 수식 / 텍스트, 그래프 / 도형의 작업 시 점의 개수가 9개 이상인 경우 반려대상입니다.

 

  • 바운딩 작업이 직사각형이 아닌 경우 1
    : 낙서기호와 풀이 첨삭은 따로따로 바운딩해주세요.

 

  • 바운딩 작업이 직사각형이 아닌 경우 2

작업화면과 조작방식

1. 작업화면 및 조작방식

  1. 원하는 부분에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르면 점이 생성됩니다.
  2. 반시계 방향으로 점을 찍고, 마지막으로 처음 찍은 점을 다시 누르면 폴리곤 박스가 생성됩니다.
  3. 오른쪽 작업화면 내 태깅 목록 중 해당하는 클래스 / 유형 / 작성자 를 선택해주세요.
  4. [저장] 버튼을 눌러 작업을 저장해주세요.
  5. 모든 작업이 끝나면 [작업 제출] 버튼을 눌러 작업을 종료해주세요.  

 

2. 크롬 자동 번역 OFF

  1. 크롬 우측 상단에서 [크롬 맞춤 설정 및 제어]로 진입합니다.
  2. [설정]을 클릭해 주세요.
  3. 좌측 메뉴에서 [고급]을 클릭해 주세요.
  4. [언어]를 클릭해 주세요.
  5. 언어 설정 중 [이 언어로 된 페이지에 대한 번역 옵션 제공]을 이미지와 같이 비활성화 해주셔야 합니다.
  • 위 기능을 설정하지 않을 경우, 반려 메시지가 자동 번역되어 정확한 안내를 받지 못하게 되니 꼭 설정 부탁드립니다.
Updated on 2022년 1월 2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