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상담 대화문 작성하기_상황별 자유 대화문 작성 : 비밀번호 사고신고

프로젝트 소개

상담원과 고객 입장에서 작성한 대화문을 자연스럽게 고쳐서 문장을 생성하는 프로젝트입니다.

  • 다음 2개의 프로젝트는 동일한 가이드로 진행합니다.
    • 비밀번호 사고를 해결하여 상담을 종료하는 프로젝트
    • 비밀번호 사고 신고 중 고객의 변심으로 상담을 중단하는 프로젝트
  • 화면을 공유한 상태로 키오스크에서 대화를 나누는 상황으로 가정하여 문장을 생성합니다.
    • 키오스크에서 대화를 나누는 상황이므로, 물체나 장소를 지칭하는 지시대명사(이것, 여기, 저거, 아래 등)는 절대 사용 불가능합니다.

주의사항

  • 공지에 대해 적극적인 반영을 요청드리며, 반영이 되지 않을 경우 부정 작업으로 간주될 수 있으니, 유의 부탁드립니다.
  • 참고 문장/예시문/가이드 문서의 내용을 복사하여 그대로 제출한 경우에 대해 강력 대응할 예정입니다. 주의 부탁드립니다.
  • 주어진 고객 정보 내용이 전체 대화문에 반영 안되면 전체 반려 대상입니다.

  • 주어진 고객 정보와 예시문장의 내용이 상이하다면, 예시문장을 기준으로 문장을 생성합니다.

  • 모든 대화문에 인사멘트는 작성하지 않습니다.
    • “안녕하세요”, “안녕히가세요”, “어서오세요” 등 인사말을 생성문장에 포함시 반려 대상입니다.

작업기준

  • 문장을 생성할 때, 1번을 참고로 하여 작성합니다.
    • 1번의 고객 정보 설정을 잘 읽어보고, 대화에 자연스럽게 드러나도록 작성합니다.
    • 언급해야 하는 상품 정보 링크를 반드시 확인하여 대화에 자연스럽게 드러나도록 작성합니다.
    • 상담 대화 목표에 나타나있는 상품에 가입을 완료하기 전까지 대화 도중 기간이나 금액을 변경하여 다양한 질문을 만들어 주세요.
    • 대화 도중 만기지급액, 적용금리, 이자지급액, 우대조건/금리 등 상품과 관련된 질문도 작성 가능합니다.
  • 고객은 기존에 했던 질문과 답변을 모두 정정할 수 있습니다.
  • 고객 또는 상담사가 최대 두 번을 연속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 자연스러운 대화문을 작성하기 위해 필요한 총액, 금리 계산 등은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 표기만 실수하지 않으면 되고, 계산이 필요한 내용이라면 사용할 수 있는 카테고리에 대한 제약은 없습니다.
    • 고객: 저 이 상품 해지하면 몇 프로나 받을 수 있어요?
      상담사: 고객님, 이 상품은 해지하시면 연 $해지금리$의 금리가 적용되세요.
    • 고객: 만기 때 안 찾아가면 그 때는 금리가 몇 프로나 적용되는 건가요?
      상담사: 고객님, 그럼 $만기후금리$ 프로가 적용되세요.
    • 고객: 제가 만기 때 받는 금액이 얼마인가요?
      상담사: 고객님, 22만 5천원씩 1년 적금 드시면 $만기지급액$ 받으실 수 있어요. 이자소득세 제한 금액입니다.
  • 실제로 은행 상담원과 대화한다고 가정하여, 질문할 법한 말투와 내용으로 문장을 생성해주세요.
    • 작성해야 하는 문장은 최소 10턴, 최대 20턴입니다.
    • 동일한 문장을 단순하게 반복하거나, 복사하여 활용하지 말고 다양하게 표현해 주세요.
    • 맞춤법 검사기 사용을 권장합니다.
    • 문장 부호에 주의하여 문장을 생성해 주세요.
    • 고객은 반말과 존댓말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 -다, -나, -까, -요, -이여, -이용, -래여, 크크, 흐흐, 히히, 하하, 아, 응, 음 등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 단, ㅋㅋ, ㅎㅎ, ㅋㄷㅋㄷ, ㅇㅋㄷㅋ, ;ㅁ;, ^^ 등 이모티콘이나 단순 자음의 반복은 입력할 수 없습니다.
    • 욕설, 혐오, 정치적 발언, 편향 발언, 성적, 사회적, 윤리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내용의 문장은 작성할 수 없습니다.
    • 모든 대화문에 인사멘트는 작성하지 않습니다.
      “안녕하세요”, “안녕히가세요”, “어서오세요” 등 인사말을 생성문장에 포함시 반려 대상입니다.
    • 너무 단순한 긍정의 답변은 지양합니다.
      네, 네네, 아 네
  • 대화문 작성 후, 상품 또는 은행과 관련된 질문을 최소 1개~최대 3개 작성합니다.
    • 대화문과 관계 없이 자유로운 질문을 작성해 주세요.
  • 고객의 우대조건 별 충족 여부는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단, 고객 정보에서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다양하게 작성합니다.
    • 20대 남성 취준생 : 급여 통장이 없으며, 직장인 우대 불가하지만 오픈뱅킹 가입은 가능함
    • 재예치를 위해 상품 가입을 하는 고객: 신규 고객 우대 조건은 해당 사항 없으나, 기타 우대 조건에 관해서는 자유롭게 작성 가능
  • 실제 상황에서 발생할 법한 다양한 대화문 작성 가능합니다.
    • 아니, 대출 금리는 잘만 오르는데 왜 적금금리는 이렇게 낮아요?
    • 다른 은행은 10프로 넘는 것도 많던데 여기는 없어요?
    • 비밀번호 자릿수가 정확히 기억이 안나요.
  • 위와 같은 질문에 대해 정확한 답변이 불가능하더라도, 은행원의 상식 선에서 대답할 수 있는 최선의 답변을 작성해 주세요.
  • 적금/예금 가입 이외의 업무 처리 요청에 대한 답변이 필요한 경우, 자연스럽게 넘길 수 있습니다.
    • 고객: 적금 상담 다 받은 다음에 대출 상담도 받고 싶은데요.
      상담사: 고객님, 지금은 적금 가입만 도와드리겠습니다.
  • 직접 도움을 줄 수 없는 행동에 대해 언급하지 않습니다.
    • 고객님, 핸드폰 넘겨주시면 원뱅킹 제가 깔아드릴게요 (X)
    • 고객님, 원뱅킹 어플 검색하셔서 깔면 되세요 (O)

작업예시

작업 예시 1 (+ 버튼을 눌러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 상담사의 질문을 이해하기 위한 질문도 생성 가능합니다.
발화자 생성 문장 예시
고객 저 ATM으로 이체하려고 했는데 비밀번호가 틀렸대요.
상담사 네 고객님. ATM 이체 하실 때 비밀번호가 틀리셨군요. ATM은 카드로 사용하고 계세요, 통장으로 사용하고 계세요?
고객 저 카드로요.
상담사 네, 그럼 혹시 사용하고 있는 카드에 연결된 계좌가 두 개 이상인가요?
고객 카드에 계좌를 여러 개 연결할 수도 있어요?
(상담사의 질문을 이해하기 위한 질문)
상담사 네, 한 카드에 여러 계좌 동시에 사용도 가능하세요. 그럼 고객님은 지금 카드로 ATM 사용하시는데, 계좌도 하나만 연결되어 있으신 거죠?
고객 네네, 맞아요.
상담사 네, 고객님. 그럼 통장 비밀번호 4자리 잊어버리신 것 같아요. 다시 설정해드릴게요.
작업 예시 2 (+ 버튼을 눌러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 문제 상황이나 고객 프로필과 연관된 부가 질문 생성 가능합니다.
  • 고객 또는 상담사가 최대 두 번을 연속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발화자 생성 문장 예시
고객 저 ATM 사용하다가 비밀번호가 틀려서 왔는데요. ATM은 통장으로 사용하고 있구요.
상담사 네, 그럼 출금할 때는 5자리 비밀번호 입력하고 계신가요?
고객 4자리 사용하고 있어요.
고객 아, 근데 ATM 통장 말고 카드로도 사용 가능한 건가요? (부가 질문)
상담사 네. 통장과 연결된 카드로도 ATM 사용하실 수 있어요.
고객 어, 그럼 그게 더 편하겠는데. 그거 어떻게 설정할 수 있어요? 여기서 해주나요?
상담사 네, 고객님. 우선 지금 비밀번호 먼저 도와드려도 될까요?
고객 네네, 그렇게 해주세요.
상담사 네, 그럼 우선 통장 비밀번호 4자리 새로 설정해드릴게요.
작업 예시 3 (+버튼을 눌러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 고객이 비밀번호 자릿수를 정확하게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
발화자 생성 문장 예시
고객 핸드폰으로 이거 은행 좀 쓸려고 했는데, 아 글쎄 비밀번호가 틀렸다고 하네.
상담사 고객님, 앱 사용하고 있는 거 맞으신가요?
고객 아니 그럼 앱을 사용하지 뭘 사용해?
상담사 로그인은 문제 없이 하셨구요?
고객 그치. 로그인까진 했는데 이게 그 다음이 안 되네.
상담사 그럼 이체하거나 상품 가입하려고 할 때 비밀번호 틀리신 거예요?
고객 어. 그 아들한테 돈 좀 보내려고 했는데 자꾸 틀렸다고 하네. 내 평생 비밀번호를 바꾼 적이 없는데.
상담사 그럼 통장 비밀번호 4자리 입력하실 때 틀렸다고 하나요?
고객 그랬나.. 여튼 이체가 안 돼.
상담사 네 우선 통장 비밀번호 4자리 새로 설정해드릴게요.
작업 예시 4 (+버튼을 눌러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 고객 센터에 연결해서 사고 관련 문의하는 경우
발화자 생성 문장 예시
고객 핸드폰으로 이거 은행 좀 쓸려고 했는데, 아 글쎄 비밀번호가 틀렸다고 하네.
상담사 고객님, 앱 사용하고 있는 거 맞으신가요?
고객 아니 그럼 앱을 사용하지 뭘 사용해?
상담사 로그인은 문제 없이 하셨구요?
고객 그치. 로그인까진 했는데 이게 그 다음이 안 되네.
상담사 그럼 이체하거나 상품 가입하려고 할 때 비밀번호 틀리신 거예요?
고객 아니, 그것도 아니고. 아니 뭐 하려고 하는데 이게 갑자기 안 되네.
상담사 앱 사용 도중 로그인은 잘 하셨는데, 그럼 어느 과정에서 비밀번호를 틀리신 건가요?
고객 뭔 말을 이렇게 못 알아듣지? 저기 사람 좀 불러와봐요.
상담사 고객님, 고객센터 연결해드릴까요?
고객 아, 그래. 답답해서 못해먹겠네.
상담사 네, 고객님. 고객센터 연결해드릴게요.
작업 예시 5 (+버튼을 눌러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 ATM에서 복수 계좌 연결된 카드 사용 중 6자리 입력한 상태 분실 또는 오류 문의
  • 고객은 기존에 했던 질문과 답변을 모두 정정할 수 있습니다.
발화자 생성 문장 예시
고객 ATM 통장으로 사용하고 있었는데 비밀번호를 까먹었어요.
상담사 네 고객님. 비밀번호 5자리 입력하시는 거 맞으세요?
고객 네? 아니 잠깐만요. ATM 사용할 때는 카드를 넣어서 하고 있고요. 카드에 계좌가 연결되어 있다는 말인데요. (이전 대화 정정)
상담사 아, 그러시구나. 그럼 ATM은 카드로 사용하고 계시는 거네요?
고객 네네, 맞아요. 카드 넣어서 쓰고 있어요. 신용 카드 같은 거 아니구, 체크 카드고, 카드에 계좌 연결되어 있구요.
상담사 네, 그럼 카드에는 계좌 하나만 연결되어 있으시구요?
고객 아, 아뇨. 입출금 계좌 여러 개 연결되어 있는데.
상담사 그럼 비밀번호 6자리 입력하시나요?
고객 네네. 카드로 쓰고 있는데, 비밀번호는 6자리 입력해요.
상담사 네, 고객님. 카드창구 출금 비밀번호 분실하셨네요. 그럼 6자리 다시 설정해드릴게요.
작업 예시 6 (+버튼을 눌러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 인터넷에서 이체 혹은 상품 가입 중 비밀번호 분실 또는 오류 문의
발화자 생성 문장 예시
고객 통장으로 돈 보내는데 번호를 까먹었어요, 좀 알려줘
상담사 고객님이 시도하신 위치를 알려주시겠어요?
고객 방금 전에 아파트 나오다가 거기 앞에 기계 하나 있는데서 내역 정리는 했는데 돈 보내려고 하는데 비밀번호가 기억이 안나서…
상담사 그럼 기계에서 통장을 넣으신거죠?
고객 아니 기계에서 통장 정리하고 집에서 돈 부치려고 했더니 안된다니깐
상담사 그러면 집에서 송금하실 때 컴퓨터를 사용하셨나요 아니면 스마트폰을 사용하셨나요?
고객 당연히 컴퓨터를 썼지
상담사 그럼 컴퓨터로 이체하실 때 비밀번호 4자리를 입력하신건가요?
고객 오 드디어 알아듣네 맞아
상담사 네 고객님 통장 비밀번호 4자리 분실하셨네요. 다시 설정해드릴게요.

반려 작업예시

  • 위 작업 기준을 충족하지 않은 경우 반려 대상입니다.
  • 예시문의 정보를 포함하지 않은 경우 반려 대상입니다.

크롬 자동 번역 OFF

  • 위 기능을 설정하지 않을 경우, 반려 메시지가 자동 번역되어 정확한 안내를 받지 못하게 되니 꼭 설정 부탁드립니다.
주의사항

  • 성실한 작업자를 보호하고 우대하기 위해 불성실하게 작업에 참여하거나 프로젝트 선발 후 미참여 시 제재가 진행되며 이후 3개월간 크라우드웍스 내 모든 프로젝트 참여가 제한됩니다.

Updated on 2023년 2월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