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소개
주어진 가상의 성적표와 출결표를 보고, 교사 평가문을 작성하는 프로젝트입니다.
- 성적표와 출결표는 해당 학년의 1년 전체 평가 내역이라고 가정합니다.
- 교사 평가문은 다음의 두 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작성합니다.
- 학생의 성적 상황
- 학생의 행동 상황
- 출결 상황 평가
- 종합 성적 평가
- 태도/행동 특성 평가
- 교우 관계 평가
- 평가 문장은 최소 5 단어 이상 사용하여 완곡한 화법으로 작성합니다.
- 공백 포함 40자 이상 최대 150자 미만으로 작성합니다.
- 반복되고 단조로운 문장 작성은 최대한 지양합니다.
- 모든 문장과 키워드는 ‘~임’, ‘~함’, ‘~음’ 등 ‘ㅁ’ 받침으로 끝나는 명사형, 단순 명사형으로 작성합니다.
- 작성한 평가 문장에 긍정/부정, 평가 과목, 평가 키워드를 태깅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AI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데에 활용됩니다.
가이드 업데이트
- 3/16 작업 기준 추가 :
- [부정] 태깅 기준 및 예시 추가
-
부정적인 사실 관계가 있고, 현 상황 자체로 봤을 때 아쉬운 부분이 있다는 평가문 작성 시 [부정] 태깅
-
예시 1) “성격이 자유분방하여 사고 지각과 결과가 잦아 상담 지도 받았으며 책임감이 있어 좋은 모습을 보일 것으로 생각됨.” >>> 부정
-
예시 2) “사회 성적이 저조하지만, 미리 예습을 하고 노트 정리를 활용하여 복습을 하고 있어 사회는 물론 전 교과에서 더 나은 성적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부정
-
예시 3) “학업 면에서는 학습계획 실천과 집중력이 다소 낮아 과학 성적이 타 과목에 비해 저조한 편이지만 자신의 부족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 과학 수업에 집중하는 등 노력을 꾸준히 해오고 있음.” >>> 부정
-
- 출결 상황에 문장 작성 시, 개선되고 있다는 내용을 작성하더라도 출결 상황이 저조한 경우 [부정] 태깅
-
- 키워드 작성 시 ‘ㅁ’ 받침의 명사형을 포함해서 단순 명사 형태로도 작성 가능
- (ㅁ받침 명사형) 교내 탁구 주장으로 활동함
- (단순 명사형) 교내 탁구 주장으로 활동
- 성적표와 출결표의 내용을 1년 전체 평가 내역으로 가정
- [부정] 태깅 기준 및 예시 추가
- 3/6 작업 기준 추가 :
- 3/3 작업 기준 추가 :
4-2 수업 관련 평가문 작성 시 ‘종합적인 성적 상황’에 대한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해주세요.- (필수) 교과별 편차가 심한지, 골고루 좋은 성적을 받았는지,어떤 교과의 성적이 낮은지/높은지 등
- (선택) 예체능 관련 내용
- 2/28 반려 예시 추가 :
[학생에게 개선이 요구되는 내용]을 이미 그 학생이 실천하고 있는 것처럼 키워드 작성시 반려 대상입니다.
평가문 계산을 싫어하는 성격 탓에 수학을 멀리하여 성적이 저조하지만, 수학이 생활 속에서 어떻게 필요한지 알려주어 성적을 올린다면, 다른 과목의 성적에도 상승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됨. 올바른 키워드 <성적 상승효과가 기대됨> <실생활에서 수학의 필요성을 인지해야 함> 잘못된 키워드 <성적에 대한 상승효과 있음> <생활 속에서 필요를 알려줌> - 2/17 작업 방법 기준 내용 추가 :
키워드는 최대한 짧고 간결하게 작성합니다. 다만, 세부적인 내용을 담아야 할 때는 최대 5개 단어까지 작성 가능합니다.
작업방법
- 주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최대한 경험을 살려, 문장을 창작해 주세요.
- 일반적인 대면 출석 상황을 가정하여 문장을 작성합니다.
- [성적 상황 평가] 평가문 작성시, 다섯 과목 중 서로 다른 2개의 과목을 선택하여 평가 문장을 작성합니다.
- [학생의 행동 상황] 평가문 작성시, 4개 카테고리 모두 평가해야 합니다.
- 문장은 5개 이상의 단어를 사용하여 최소 40자 이상 최대 150자로 작성(공백 포함) 하며, 반드시 한 문장일 필요는 없습니다.
- 모든 평가문장은 ‘~임’, ‘~함’, ‘~음’ 등 ‘ㅁ’ 받침으로 끝나는 명사형, 단순 명사형으로 작성합니다.
- 특수문자는 쉼표(,), 마침표(.), 작은 따옴표(‘)만 입력 가능합니다.
- 특수문자 사용은 평가문 작성시에만 사용합니다.
- 모든 평가문은 마침표로 끝나야 합니다. 키워드는 마침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화법은 부정적이지 않고, 완곡한 화법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 부정적인 코멘트란, 해당 코멘트를 보고 학생이나 학부모가 상처를 입을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 글자 입력이 되지 않을 경우 ‘한/영’ 변환키를 눌러주세요.
키워드 작성방법

- 하나의 키워드에는 한 가지 내용만 반영해야 합니다.
- 학생의 성적 상황을 평가하는 1-2,2-2 평가 문장 작성 시 [키워드 예시]를 활용 가능합니다. [키워드 예시]는 참고용으로 갯수 상관없이 활용 가능합니다.
- 최소 0개에서 최대 2개까지 키워드 예시 활용 가능
- 키워드는 3개 이상 작성합니다.
- 키워드 예시를 사용할 경우, 최소 한 개의 키워드는 작업자가 창작하여 작성합니다.
- 키워드는 명사형으로 작성합니다.
- ‘~임’, ‘~함’, ‘~음’ 등 ‘ㅁ’ 받침으로 끝나는 형태 (예시 : 교내 탁구 주장으로 활동함)
- 단순 명사형 (예시 : 교내 탁구 주장으로 활동)
- 키워드 구분은 엔터키를 입력해야 합니다.
- 특수문자 사용은 불가합니다.
- 키워드는 최대한 짧고 간결하게 작성합니다. 다만, 세부적인 내용을 담아야 할 때는 최대 5개 단어까지 작성 가능합니다.
잘못된 작업 예시 올바른 작업 예시 친구들과 하는 모든 활동에 즐겁게 참여함 친구들과의 활동에 즐겁게 참여함 생활과 학습면에서 바른 습관이 필요함 올바른 습관 개선이 필요함 - 키워드만으로도 평가문장을 유추할 수 있도록 자세히 작성합니다.
잘못된 작업 예시 올바른 작업 예시 적극적임 아침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지각 지각이 잦은 편임 시간관리 시간과 건강관리가 필요함 자기주도 학습능력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필요함 일찍 일어나는 습관 기상습관 개선이 필요함 의견차이가 있음 학우들과의 의견차가 있음
평가 대상 예시
학생의 성적 상황 평가
- 선택한 과목의 학생의 성적 상황 평가를 각각 작성합니다.
- 성적 상황을 평가하는 문장을 작성해 주세요.
- 작성한 평가 문장을 바탕으로 3개 이상의 키워드를 입력합니다.
- 성적 상황 평가문의 경우, 해당 학생의 전체 성적표를 참고하여 평가 문장을 작성합니다. 전체 과목들의 점수와 대비하여, 특정 과목의 어떤 점이 우수한지 또는 어떤 점의 개선이 필요한지를 작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수학이 다른 과목보다 상대적으로 점수가 낮다면 [부정 평가문 : 해당 과목의 성적이 향상된다면 전체적으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 같음]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 작성한 코멘트가 부정적인지, 긍정적인지 태깅합니다.
- 이 때, 태깅할 때의 긍정/부정은 화법이 아니라, 좋은 면을 강조한 평가인지, 좋지 않은 면을 완곡하게 표현한 것인지를 기준으로 합니다.
학생의 행동 상황 평가
- 학생의 행동 상황 평가를 작성합니다.
- 출결 상황 평가,
- 종합 성적 평가,
- 태도/행동 특성 평가, 교우 관계 평가로 나누어 모두 작성합니다.
- 평가 문장의 주요 키워드는 3개 이상 작성해 주세요.
- 키워드를 작성 후 엔터를 눌러 주세요.
- 작성한 코멘트가 부정적인지, 긍정적인지 태깅합니다.
- 이 때, 태깅할 때의 긍정/부정은 화법이 아니라, 좋은 면을 강조한 평가인지, 좋지 않은 면을 완곡하게 표현한 것인지를 기준으로 합니다.
작업예시
- 아래 예시를 복사하여 사용한 경우, 부정 작업으로 간주하여 프로젝트 참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참고용으로만 사용해 주세요.
부정적인 화법 예시 | |
1 | 자주 지각을 하며 성실하지 않은 학생임. |
2 | 성적이 전반적으로 좋지 않음. |
완곡한 화법 예시 | |
1 | 지각이 잦은 편이나 아침에 조금만 노력하면 충분히 좋은 모습을 보일 수 있는 학생임. |
2 | 성적이 평균보다 조금 떨어지는 수준이지만, 공부를 포기하지 않는 학생임. |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 예시 | |
1 | 역할 분담에 매우 적극적이며 자기 소질 계발에 힘쓰고 있음. |
2 | 친구와의 친밀한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즐거운 학교 생활을 함. |
3 | 자기의 생각을 분명하게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말을 잘 수용함. |
4 | 학습 공동체 생활에 필요한 반훈.반가.반의 상징을 정하는 데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음. |
5 | 회의 진행 순서를 바르게 알고 학급 회의에 참여함. |
6 | 명량 쾌활하나 학업에 대한 노력이 요구됨. |
7 | 집단생활에 즐거운 마음으로 참여하며 책임감이 강하여 급우들의 신망이 두터움. |
8 | 솔직하고 예의가 바르며, 자신의 소질 계발에 적극적으로 노력함. |
9 | 침착하고 차분한 성품으로 급우들과의 관계가 원만하며, 말없이 묵묵히 자신의 일을 처리해 나가며 주어진 일에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히 임하며, 학업증진에도 꾸준히 노력하고 있으므로 발전이 기대됨. |
10 | 남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요구되지만 재미있게 일기를 잘 쓰고 용모 단정함. |
[예시 1]
- 이미지를 클릭하여 전체 화면으로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위 성적표를 바탕으로 [학생의 성적 상황]을 작성해 주세요.
평가문 작성 예시 (+ 버튼을 클릭하여 확인해 주세요)
- 평가문에 작성할 [과목]을 선택하세요.
- ○ 영어
- ● 수학
- ○ 과학
- [성적 상황]을 평가하는 문장 작성하기 (위에서 선택한 과목에 대한 평가문 작성)
- 이번 시험에서 본인이 좋아하는 수학 뿐만 아니라 과학에서도 100점을 받았으며 다른 교과목들도 상당히 좋은 성적을 받음.
- 평가문의 키워드 작성하기 (3개 이상 작성할 것)
- 수학과목 성적이 우수함
- 과학과목 성적이 우수함
- 평균적으로 성적이 우수함
- 평가문 긍/부정 선택하기
- ● 긍정
- ○ 부정
- 평가문에 작성할 [과목]을 선택하세요.
- ● 영어
- ○ 수학
- ○ 과학
- [성적 상황]을 평가하는 문장 작성하기 (위에서 선택한 과목에 대한 평가문 작성)
- 전체적으로 꾸준하게 성적이 향상되고 있으며, 영어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한다면 더 좋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을 것임.
- 평가문의 키워드 작성하기 (3개 이상 작성할 것)
- 성적이 꾸준히 향상중임
- 영어과목 보완이 필요함
- 발전 가능성이 보임
- 평가문 긍/부정 선택하기
- ○ 긍정
- ● 부정
위 성적표와 출결표를 바탕으로 [학생의 행동 상황]을 작성해 주세요.
평가문 작성 예시 (+ 버튼을 클릭하여 확인해 주세요)
- 평가문 항목 선택하기
- 출결 상황 평가
- [출결 상황 평가] 평가문 작성하기
- 1번의 질병 지각이 있었으나, 본인이 늦더라도 연락을 주는 등 책임감이 강하고 성실한 친구임.
- 평가문의 키워드 작성하기 (3개 이상 작성할 것)
- 책임감이 강하고 성실함
- 질병 지각이 있음
- 매사에 최선을 다함
- 평가문 긍/부정 선택하기
- ● 긍정
- ○ 부정
- 평가문 항목 선택하기
- 종합 성적 평가
- [수업 관련 평가] 평가문 작성하기
- 작업에 대한 이해 정도를 확인할 수 있는 학습 플래너를 사용하고 있으며, 부족한 부분과 궁금증을 기록하여 보완하려고 노력함.
- 평가문의 키워드 작성하기 (3개 이상 작성할 것)
- 학습플래너로 정리하며 공부함
- 자발적으로 학습에 참여함
-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있음
- 평가문 긍/부정 선택하기
- ● 긍정
- ○ 부정
- 종합 성적 평가
- 평가문 항목 선택하기
- 태도/행동 특성 평가
- [태도/행동 특성 평가] 평가문 작성하기
-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말할 줄 알며, 토론 학습에 매우 적극적인 학생임.
- 평가문의 키워드 작성하기 (3개 이상 작성할 것)
- 논리적인 말하기를 함
- 토론 학습에 적극적임
-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함
- 평가문 긍/부정 선택하기
- ● 긍정
- ○ 부정
- 평가문 항목 선택하기
- 교우 관계 평가
- [교우 관계 평가] 평가문 작성하기
- 단짝 친구와 항상 붙어 지내며, 즐거운 태도로 학교 생활에 임함.
- 평가문의 키워드 작성하기 (3개 이상 작성할 것)
- 단짝 친구와 붙어 지냄
- 학교 생활을 즐거워함
- 교우관계가 원만함
- 평가문 긍/부정 선택하기
- ● 긍정
- ○ 부정
[예시 2]
- 이미지를 클릭하여 전체 화면으로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위 성적표를 바탕으로 [학생의 성적 상황]을 작성해 주세요.
평가문 작성 예시 (+ 버튼을 클릭하여 확인해 주세요)
- 평가문에 작성할 [과목]을 선택하세요.
- ● 영어
- ○ 수학
- ○ 과학
- [성적 상황]을 평가하는 문장 작성하기 (위에서 선택한 과목에 대한 평가문 작성)
- 영어 성적이 지난 학기 보다 향상된 것으로 보아 꾸준히 노력하고 있는 것 같음.
- 평가문의 키워드 작성하기 (3개 이상 작성할 것)
- 영어 성적이 향상됨
- 꾸준히 노력하는 학생임
- 지난 학기보다 성적이 우수함
- 평가문 긍/부정 선택하기
- ● 긍정
- ○ 부정
- 평가문에 작성할 [과목]을 선택하세요.
- ○ 영어
- ● 수학
- ○ 과학
- [성적 상황]을 평가하는 문장 작성하기 (위에서 선택한 과목에 대한 평가문 작성)
- 방학 기간 동안 예습과 복습을 충분히 한다면 좋은 성과를 달성할 것으로 보임.
- 평가문의 키워드 작성하기 (3개 이상 작성할 것)
- 예습과 복습이 필요함
- 앞으로의 성적 향상이 기대됨
- 방학에 학습 습관 개선 필요함
- 평가문 긍/부정 선택하기
- ○ 긍정
- ● 부정
위 성적표와 출결표를 바탕으로 [학생의 행동 상황]을 작성해 주세요.
평가문 작성 예시 (+ 버튼을 클릭하여 확인해 주세요)
- 평가문 항목 선택하기
- ● 출결 상황 평가
- [행동 상황 평가] 평가문 작성하기
- 지각과 결과가 잦지만, 책임감이 강한 학생이라 앞으로 본인의 아침잠 관리만 잘 한다면 충분히 좋은 모습을 보일 것이라 생각함.
- 평가문의 키워드 작성하기 (3개 이상 작성할 것)
- 책임감이 강함
- 맡은 일을 끝까지 해냄
- 아침잠이 많아 지각과 결과가 잦음
-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함
- 평가문 긍/부정 선택하기
- ○ 긍정
- ● 부정
- 수업 관련 평가 작성하기
- ● 종합 성적 평가
- [행동 상황 평가] 평가문 작성하기
- 전체적인 성적이 평균보다 조금 떨어지지만, 공부를 포기하지 않고 노력함.
- 평가문의 키워드 작성하기 (3개 이상 작성할 것)
- 공부를 포기하지 않고 노력함
- 평균적으로 성적이 저조함
- 학습태도가 우수한 성실한 학생임
- 평가문 긍/부정 선택하기
- ○ 긍정
- ● 부정
- 평가문 항목 선택하기
- 태도/행동 특성 평가
- [태도/행동 특성 평가] 평가문 작성하기
- 내향적이지만 근면 성실한 생활 태도를 기본으로 맡은 바 역할을 책임감 있게 수행하는 학생임.
- 평가문의 키워드 작성하기 (3개 이상 작성할 것)
- 내향적인 성격임
- 책임감이 강함
- 근면 성실함
- 평가문 긍/부정 선택하기
- ● 긍정
- ○ 부정
- 평가문 항목 선택하기
- 교우 관계 평가
- [교우 관계 평가] 평가문 작성하기
- 다른 사람의 의견을 귀 기울여 듣고 솔선수범하여 친구들 사이에 신뢰가 두터움.
- 평가문의 키워드 작성하기 (3개 이상 작성할 것)
-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들음
- 친구들에게 신뢰감을 줌
- 솔선수범하는 학생임
- 평가문 긍/부정 선택하기
- ● 긍정
- ○ 부정
[예시 3]
- 이미지를 클릭하여 전체 화면으로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 평가 과목인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외, 예체능 과목에 대한 평가를 언급할 수 있습니다.
위 성적표를 바탕으로 [학생의 성적 상황]을 작성해 주세요.
평가문 작성 예시 (+ 버튼을 클릭하여 확인해 주세요)
- 평가문에 작성할 [과목]을 선택하세요.
- ○ 국어
- ○ 영어
- ● 사회
- [성적 상황 평가] 평가문 작성하기
- 일반 과목 중에 사회 과목 성적이 뛰어나며, 암기 과목에 자신감을 보임.
- 평가문의 키워드 작성하기 (3개 이상 작성할 것)
- 사회 과목 성적이 우수함
- 암기 과목에 자신감을 보임
- 학습 태도가 우수하며 성실함
- 평가문 긍/부정 선택하기
- ● 긍정
- ○ 부정
- 평가문에 작성할 [과목]을 선택하세요.
- ● 국어
- ○ 영어
- ○ 사회
- [성적 상황 평가] 평가문 작성하기
- 좋은 학교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일반 교과목의 성적 관리가 필요하며, 조금만 더 신경쓰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판단됨.
- 평가문의 키워드 작성하기 (3개 이상 작성할 것)
- 어학 계열 성적이 저조함
- 일반 교과목의 성적 관리 필요함
- 앞으로의 발달이 기대됨
- 평가문 긍/부정 선택하기
- ○ 긍정
- ● 부정
위 성적표와 출결표를 바탕으로 [학생의 행동 상황]을 작성해 주세요.
평가문 작성 예시 (+ 버튼을 클릭하여 확인해 주세요)
- 평가문 항목 선택하기
- ● 출결 상황 평가
- [행동 상황 평가] 평가문 작성하기
- 학업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여 한 학년 동안 결석과 지각, 조퇴가 많아 이후 출결 관리가 필요함.
- 평가문의 키워드 작성하기 (3개 이상 작성할 것)
- 아침잠이 많아 지각이 잦음
- 결과가 좋지 않아 출결관리가 필요함
- 학업에 크게 관심없음
- 평가문 긍/부정 선택하기
- ○ 긍정
- ● 부정
- 수업 관련 평가 작성하기
- ● 종합 성적 평가
- [행동 상황 평가] 평가문 작성하기
- 공부에는 큰 흥미가 없어 보이지만, 예체능 과목에 있어서는 남다른 능력을 보여주며, 하고 싶은 일에는 열정을 보임.
- 평가문의 키워드 작성하기 (3개 이상 작성할 것)
- 자신의 일을 열심히 함
- 예체능 과목에 뛰어남
- 하고 싶은 일에 열정적임
- 평가문 긍/부정 선택하기
- ● 긍정
- ○ 부정
- ● 종합 성적 평가
- 평가문 항목 선택하기
- 태도/행동 특성 평가
- [태도/행동 특성 평가] 평가문 작성하기
- 창의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정보를 활용하고, 해석하는 능력이 뛰어남.
- 평가문의 키워드 작성하기 (3개 이상 작성할 것)
- 정보 해석 능력이 뛰어남
- 창의적 사고를 지님
- 정보 활용 능력이 탁월함
- 평가문 긍/부정 선택하기
- ● 긍정
- ○ 부정
- 평가문 항목 선택하기
- 교우 관계 평가
- [교우 관계 평가] 평가문 작성하기
- 학습을 어려워하는 친구들에게 다가가 친절하게 알려주는 모범적인 학생임.
- 평가문의 키워드 작성하기 (3개 이상 작성할 것)
- 교우관계가 원만함
- 모르는 것을 알려줌
- 모범적인 학생임
- 평가문 긍/부정 선택하기
- ● 긍정
- ○ 부정
크롬 자동 번역 OFF
- 위 기능을 설정하지 않을 경우, 반려 메시지가 자동 번역되어 정확한 안내를 받지 못하게 되니 꼭 설정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