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상담 대화문 작성하기_상황별 자유 대화문 작성 : 예금/적금 가입 성공

프로젝트 소개

상담원과 고객 입장에서 작성한 대화문을 자연스럽게 고쳐서 문장을 생성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주의사항

  • 공지에 대해 적극적인 반영을 요청드리며, 반영이 되지 않을 경우 부정 작업으로 간주될 수 있으니, 유의 부탁드립니다.
  • 참고 문장/예시문/가이드 문서의 내용을 복사하여 그대로 제출한 경우에 대해 강력 대응할 예정입니다. 주의 부탁드립니다.
  • 주어진 고객 정보 내용이 전체 대화문에 반영 안되면 전체 반려 대상입니다.

  • 주어진 고객 정보와 예시문장의 내용이 상이하다면, 예시문장을 기준으로 문장을 생성합니다.

  • 모든 대화문에 인사멘트는 작성하지 않습니다.
    • “안녕하세요”, “안녕히가세요”, “어서오세요” 등 인사말을 생성문장에 포함시 반려 대상입니다.

작업기준

  • 문장을 생성할 때, 1번과 2번을 참고로 하여 작성합니다.
    • 1번의 고객 정보 설정을 잘 읽어보고, 대화에 자연스럽게 드러나도록 작성합니다.
    • 언급해야 하는 상품 정보 링크를 반드시 확인하여 대화에 자연스럽게 드러나도록 작성합니다.
    • 상담 대화 목표에 나타나있는 상품에 가입을 완료하기 전까지 대화 도중 기간이나 금액을 변경하여 다양한 질문을 만들어 주세요.
    • 대화 도중 만기지급액, 적용금리, 이자지급액, 우대조건/금리 등 상품과 관련된 질문도 작성 가능합니다.
  • 자연스러운 대화문을 작성하기 위해 필요한 총액, 금리 계산 등은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 표기만 실수하지 않으면 되고, 계산이 필요한 내용이라면 사용할 수 있는 카테고리에 대한 제약은 없습니다.
    • 고객: 저 이 상품 해지하면 몇 프로나 받을 수 있어요?
      상담사: 고객님, 이 상품은 해지하시면 연 $해지금리$의 금리가 적용되세요.
    • 고객: 만기 때 안 찾아가면 그 때는 금리가 몇 프로나 적용되는 건가요?
      상담사: 고객님, 그럼 $만기후금리$ 프로가 적용되세요.
    • 고객: 제가 만기 때 받는 금액이 얼마인가요?
      상담사: 고객님, 22만 5천원씩 1년 적금 드시면 $만기지급액$ 받으실 수 있어요. 이자소득세 제한 금액입니다.
  • 실제로 은행 상담원과 대화한다고 가정하여, 질문할 법한 말투와 내용으로 문장을 생성해주세요.
    • 작성해야 하는 문장은 최소 30턴, 최대 60턴입니다.
    • 동일한 문장을 단순하게 반복하거나, 복사하여 활용하지 말고 다양하게 표현해 주세요.
    • 맞춤법 검사기 사용을 권장합니다.
    • 문장 부호에 주의하여 문장을 생성해 주세요.
    • 고객은 반말과 존댓말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 -다, -나, -까, -요, -이여, -이용, -래여, 크크, 흐흐, 히히, 하하, 아, 응, 음 등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 단, ㅋㅋ, ㅎㅎ, ㅋㄷㅋㄷ, ㅇㅋㄷㅋ, ;ㅁ;, ^^ 등 이모티콘이나 단순 자음의 반복은 입력할 수 없습니다.
    • 욕설, 혐오, 정치적 발언, 편향 발언, 성적, 사회적, 윤리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내용의 문장은 작성할 수 없습니다.
    • 모든 대화문에 인사멘트는 작성하지 않습니다.
      “안녕하세요”, “안녕히가세요”, “어서오세요” 등 인사말을 생성문장에 포함시 반려 대상입니다.
    • 너무 단순한 긍정의 답변은 지양합니다.
      네, 네네, 아 네
  • 대화문 작성 후, 상품 또는 은행과 관련된 질문을 최소 1개~최대 3개 작성합니다.
    • 대화문과 관계 없이 자유로운 질문을 작성해 주세요.
  • 고객의 우대조건 별 충족 여부는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단, 고객 정보에서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다양하게 작성합니다.
    • 20대 남성 취준생 : 급여 통장이 없으며, 직장인 우대 불가하지만 오픈뱅킹 가입은 가능함
    • 재예치를 위해 상품 가입을 하는 고객: 신규 고객 우대 조건은 해당 사항 없으나, 기타 우대 조건에 관해서는 자유롭게 작성 가능
  • 실제 상황에서 발생할 법한 다양한 대화문을 작성합니다.
    • 아니, 대출 금리는 잘만 오르는데 왜 적금금리는 이렇게 낮아요?
    • 다른 은행은 10프로 넘는 것도 많던데 여기는 없어요?
  • 위와 같은 질문에 대해 정확한 답변이 불가능하더라도, 은행원의 상식 선에서 대답할 수 있는 최선의 답변을 작성해 주세요.
  • 적금/예금 가입 이외의 업무 처리 요청에 대한 답변이 필요한 경우, 자연스럽게 넘길 수 있습니다.
    • 고객: 적금 상담 다 받은 다음에 대출 상담도 받고 싶은데요.
      상담사: 고객님, 지금은 적금 가입만 도와드리겠습니다.
  • 직접 도움을 줄 수 없는 행동에 대해 언급하지 않습니다.
    • 고객님, 핸드폰 넘겨주시면 원뱅킹 제가 깔아드릴게요 (X)
    • 고객님, 원뱅킹 어플 검색하셔서 깔면 되세요 (O)

작업예시

고객 정보 및 상담 대화 목표
직업 군인
성별 남성
연령대 20대
목적 내집마련
성격 비교를 잘하는 매우 깐깐한 고객
예산 170만원
비과세 대상 O
비과세 잔여한도 3500만원
보유상품 없음
고객 정보 요약 당신은 20대 남성 군인입니다. 내집마련을 위해 예금을 가입하려고 합니다. 당신은 비교를 잘하는 매우 깐깐한 사람입니다. 당신은 비과세 대상이며 잔여 한도 3500만원이 남아 있습니다.
상담 대화 목표 36개월 동안 170만원을 예치하는 정기 예금에 가입하세요. 비과세 적용 금액은 0만원입니다. 상품 가입시에 급여 이체 등록에 동의하세요.
예시 대화문 : + 버튼을 클릭해서 내용을 확인하세요.
발화자 예시 문장
고객 제가 3년짜리 예금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상담사 네, 저희 3년짜리 예금으로는 우리SUPER정기예금, 직장인플러스예금, 우리 첫거래우대 정기예금이 있어요. 기본금리는 직장인플러스예금이 제일 높고요.
고객 그건 금리가 몇인데요?
상담사 이 상품은 기본 금리 3.1%에 청약종합저축 계좌 보유 우대조건 더해서 총 3.4% 받으세요.
고객 다른 상품들은 몇프로 주는데요?
상담사 다른 상품들은 따로 우대조건 충족하시는게 없으셔서 기본금리만 받게 되세요. 우리SUPER정기예금은 2.9%, 그리고 우리 첫거래우대 정기예금은 3.1%에요.
고객 아, 그럼 진짜로 아까 말했던게 제일 좋긴 하네요.
상담사 직장인플러스예금 말씀이신거죠?
고객 네네. 만약에 제가 급여이체를 우리은행으로 한다고 하면 어떤 상품이 제일 금리가 높나요?
상담사 그렇게 된다면 우리 첫거래우대 정기예금이 제일 높게 됩니다.
고객 오 바뀌네요?
상담사 네 우대금리 0.4% 혜택 받으셔서 적용금리 3.5%를 누리실 수 있습니다. 급여이체 등록해드리고 해당 상품으로 가입 진행 도와드릴까요?
고객 금리가 계속 오르고 있는 것 같은데 지금 가입하는게 좋을가요 아니면 좀 더 기다리는 게 좋을까요?
상담사 고객님, 우선은 현재 상품 가입하시고, 나중에 금리가 더 좋은 상품이 나오면 현재 상품 해지하고 옮기셔도 되세요.
고객 그래요? 그럼 해지 금리는 얼마나 되나요?
상담사 중도해지 이자율은 $해지금리$ 프로 드려요.
고객 아, 네네. 그럼 우선 그걸로 해주세요.
상담사 금액은 얼마 생각 중이신가요?
고객 170만원으로 해주세요.
상담사 네 3년동안 170만원을 예치해두는 우리 첫거래우대 정기예금 상품 맞으실까요?
고객 네네 맞아요.
상담사 고객님 현재 비과세 대상이시며 잔여한도 3500만원이 남아있는데 말씀하신 금액을 비과세 가입으로 도와드려도 될까요?
고객 아니요 그냥 진행해주세요.
상담사 아까 급여이체 등록하신다고 말씀하셨으니까 해당 부분은 이후에 급여일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고객 네네 알겠어요.
상담사 참고로 우리은행 어플에 타행 계좌 등록하시게 되면 오픈뱅킹 가입에 대한 우대조건 혜택도 누리실 수 있습니다.
고객 아 뭐 더 받을 수도 있는건가 보네요? 알겠어요.
상담사 네 가입 진행해드렸습니다.

반려 작업예시

  • 위 작업 기준을 충족하지 않은 경우 반려 대상입니다.
  • 예시문의 정보를 포함하지 않은 경우 반려 대상입니다.

크롬 자동 번역 OFF

  • 위 기능을 설정하지 않을 경우, 반려 메시지가 자동 번역되어 정확한 안내를 받지 못하게 되니 꼭 설정 부탁드립니다.
주의사항

  • 성실한 작업자를 보호하고 우대하기 위해 불성실하게 작업에 참여하거나 프로젝트 선발 후 미참여 시 제재가 진행되며 이후 3개월간 크라우드웍스 내 모든 프로젝트 참여가 제한됩니다.

Updated on 2023년 1월 2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