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소개
상담원과 고객 입장에서 작성한 대화문을 자연스럽게 고쳐서 문장을 생성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주의사항
- 공지에 대해 적극적인 반영을 요청드리며, 반영이 되지 않을 경우 부정 작업으로 간주될 수 있으니, 유의 부탁드립니다.
- 참고 문장/예시문/가이드 문서의 내용을 복사하여 그대로 제출한 경우에 대해 강력 대응할 예정입니다. 주의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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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어진 고객 정보 내용이 전체 대화문에 반영 안되면 전체 반려 대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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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어진 고객 정보와 예시문장의 내용이 상이하다면, 예시문장을 기준으로 문장을 생성합니다.
- 모든 대화문에 인사멘트는 작성하지 않습니다.
- “안녕하세요”, “안녕히가세요”, “어서오세요” 등 인사말을 생성문장에 포함시 반려 대상입니다.
작업기준
- 문장을 생성할 때, 1번과 2번을 참고로 하여 작성합니다.
- 1번의 고객 정보 설정을 잘 읽어보고, 대화에 자연스럽게 드러나도록 작성합니다.
- 언급해야 하는 상품 정보 링크를 반드시 확인하여 대화에 자연스럽게 드러나도록 작성합니다.
- 상담 대화 목표에 나타나있는 상품에 가입을 완료하기 전까지 대화 도중 기간이나 금액을 변경하여 다양한 질문을 만들어 주세요.
- 대화 도중 만기지급액, 적용금리, 이자지급액, 우대조건/금리 등 상품과 관련된 질문도 작성 가능합니다.
- 자연스러운 대화문을 작성하기 위해 필요한 총액, 금리 계산 등은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 표기만 실수하지 않으면 되고, 계산이 필요한 내용이라면 사용할 수 있는 카테고리에 대한 제약은 없습니다.
- 고객: 저 이 상품 해지하면 몇 프로나 받을 수 있어요?
상담사: 고객님, 이 상품은 해지하시면 연 $해지금리$의 금리가 적용되세요. - 고객: 만기 때 안 찾아가면 그 때는 금리가 몇 프로나 적용되는 건가요?
상담사: 고객님, 그럼 $만기후금리$ 프로가 적용되세요. - 고객: 제가 만기 때 받는 금액이 얼마인가요?
상담사: 고객님, 22만 5천원씩 1년 적금 드시면 $만기지급액$ 받으실 수 있어요. 이자소득세 제한 금액입니다.
- 고객: 저 이 상품 해지하면 몇 프로나 받을 수 있어요?
- 실제로 은행 상담원과 대화한다고 가정하여, 질문할 법한 말투와 내용으로 문장을 생성해주세요.
- 작성해야 하는 문장은 최소 30턴, 최대 60턴입니다.
- 동일한 문장을 단순하게 반복하거나, 복사하여 활용하지 말고 다양하게 표현해 주세요.
- 맞춤법 검사기 사용을 권장합니다.
- 문장 부호에 주의하여 문장을 생성해 주세요.
- 고객은 반말과 존댓말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 -다, -나, -까, -요, -이여, -이용, -래여, 크크, 흐흐, 히히, 하하, 아, 응, 음 등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 단, ㅋㅋ, ㅎㅎ, ㅋㄷㅋㄷ, ㅇㅋㄷㅋ, ;ㅁ;, ^^ 등 이모티콘이나 단순 자음의 반복은 입력할 수 없습니다.
- 욕설, 혐오, 정치적 발언, 편향 발언, 성적, 사회적, 윤리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내용의 문장은 작성할 수 없습니다.
- 모든 대화문에 인사멘트는 작성하지 않습니다.
“안녕하세요”, “안녕히가세요”, “어서오세요” 등 인사말을 생성문장에 포함시 반려 대상입니다. - 너무 단순한 긍정의 답변은 지양합니다.
네, 네네, 아 네
- 대화문 작성 후, 상품 또는 은행과 관련된 질문을 최소 1개~최대 3개 작성합니다.
- 대화문과 관계 없이 자유로운 질문을 작성해 주세요.
- 고객의 우대조건 별 충족 여부는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단, 고객 정보에서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다양하게 작성합니다.
- 20대 남성 취준생 : 급여 통장이 없으며, 직장인 우대 불가하지만 오픈뱅킹 가입은 가능함
- 재예치를 위해 상품 가입을 하는 고객: 신규 고객 우대 조건은 해당 사항 없으나, 기타 우대 조건에 관해서는 자유롭게 작성 가능
- 실제 상황에서 발생할 법한 다양한 대화문을 작성합니다.
- 아니, 대출 금리는 잘만 오르는데 왜 적금금리는 이렇게 낮아요?
- 다른 은행은 10프로 넘는 것도 많던데 여기는 없어요?
- 위와 같은 질문에 대해 정확한 답변이 불가능하더라도, 은행원의 상식 선에서 대답할 수 있는 최선의 답변을 작성해 주세요.
- 적금/예금 가입 이외의 업무 처리 요청에 대한 답변이 필요한 경우, 자연스럽게 넘길 수 있습니다.
- 고객: 적금 상담 다 받은 다음에 대출 상담도 받고 싶은데요.
상담사: 고객님, 지금은 적금 가입만 도와드리겠습니다.
- 고객: 적금 상담 다 받은 다음에 대출 상담도 받고 싶은데요.
- 직접 도움을 줄 수 없는 행동에 대해 언급하지 않습니다.
- 고객님, 핸드폰 넘겨주시면 원뱅킹 제가 깔아드릴게요 (X)
- 고객님, 원뱅킹 어플 검색하셔서 깔면 되세요 (O)
작업예시
고객 정보 및 상담 대화 목표 | |
직업 | 군인 |
성별 | 남성 |
연령대 | 20대 |
목적 | 내집마련 |
성격 | 비교를 잘하는 매우 깐깐한 고객 |
예산 | 170만원 |
비과세 대상 | O |
비과세 잔여한도 | 3500만원 |
보유상품 | 없음 |
고객 정보 요약 | 당신은 20대 남성 군인입니다. 내집마련을 위해 예금을 가입하려고 합니다. 당신은 비교를 잘하는 매우 깐깐한 사람입니다. 당신은 비과세 대상이며 잔여 한도 3500만원이 남아 있습니다. |
상담 대화 목표 | 36개월 동안 170만원을 예치하는 정기 예금에 가입하세요. 비과세 적용 금액은 0만원입니다. 상품 가입시에 급여 이체 등록에 동의하세요. |
예시 대화문 : + 버튼을 클릭해서 내용을 확인하세요.
발화자 | 예시 문장 |
고객 | 제가 3년짜리 예금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
상담사 | 네, 저희 3년짜리 예금으로는 우리SUPER정기예금, 직장인플러스예금, 우리 첫거래우대 정기예금이 있어요. 기본금리는 직장인플러스예금이 제일 높고요. |
고객 | 그건 금리가 몇인데요? |
상담사 | 이 상품은 기본 금리 3.1%에 청약종합저축 계좌 보유 우대조건 더해서 총 3.4% 받으세요. |
고객 | 다른 상품들은 몇프로 주는데요? |
상담사 | 다른 상품들은 따로 우대조건 충족하시는게 없으셔서 기본금리만 받게 되세요. 우리SUPER정기예금은 2.9%, 그리고 우리 첫거래우대 정기예금은 3.1%에요. |
고객 | 아, 그럼 진짜로 아까 말했던게 제일 좋긴 하네요. |
상담사 | 직장인플러스예금 말씀이신거죠? |
고객 | 네네. 만약에 제가 급여이체를 우리은행으로 한다고 하면 어떤 상품이 제일 금리가 높나요? |
상담사 | 그렇게 된다면 우리 첫거래우대 정기예금이 제일 높게 됩니다. |
고객 | 오 바뀌네요? |
상담사 | 네 우대금리 0.4% 혜택 받으셔서 적용금리 3.5%를 누리실 수 있습니다. 급여이체 등록해드리고 해당 상품으로 가입 진행 도와드릴까요? |
고객 | 금리가 계속 오르고 있는 것 같은데 지금 가입하는게 좋을가요 아니면 좀 더 기다리는 게 좋을까요? |
상담사 | 고객님, 우선은 현재 상품 가입하시고, 나중에 금리가 더 좋은 상품이 나오면 현재 상품 해지하고 옮기셔도 되세요. |
고객 | 그래요? 그럼 해지 금리는 얼마나 되나요? |
상담사 | 중도해지 이자율은 $해지금리$ 프로 드려요. |
고객 | 아, 네네. 그럼 우선 그걸로 해주세요. |
상담사 | 금액은 얼마 생각 중이신가요? |
고객 | 170만원으로 해주세요. |
상담사 | 네 3년동안 170만원을 예치해두는 우리 첫거래우대 정기예금 상품 맞으실까요? |
고객 | 네네 맞아요. |
상담사 | 고객님 현재 비과세 대상이시며 잔여한도 3500만원이 남아있는데 말씀하신 금액을 비과세 가입으로 도와드려도 될까요? |
고객 | 아니요 그냥 진행해주세요. |
상담사 | 아까 급여이체 등록하신다고 말씀하셨으니까 해당 부분은 이후에 급여일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
고객 | 네네 알겠어요. |
상담사 | 참고로 우리은행 어플에 타행 계좌 등록하시게 되면 오픈뱅킹 가입에 대한 우대조건 혜택도 누리실 수 있습니다. |
고객 | 아 뭐 더 받을 수도 있는건가 보네요? 알겠어요. |
상담사 | 네 가입 진행해드렸습니다. |
반려 작업예시
- 위 작업 기준을 충족하지 않은 경우 반려 대상입니다.
- 예시문의 정보를 포함하지 않은 경우 반려 대상입니다.
크롬 자동 번역 OFF
- 위 기능을 설정하지 않을 경우, 반려 메시지가 자동 번역되어 정확한 안내를 받지 못하게 되니 꼭 설정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