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시간태깅 작업 가이드

주의사항

* 가이드 내용은 외부노출 금지(화면 캡처 및 영상)이며, 이를 위반한 경우 법적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본 프로젝트는 아래 가이드를 확인 후에 작업이 가능합니다.
* 검수는 데이터가 전부 수집되면 일괄로 처리되며, 검수까지 다소 시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약 3주 이상)
* 모든 내용을 빠짐없이 작업해주셔야 작업이 저장됩니다.
* 불량 작업물(예: 발화 구간 불일치 등) 은 경고 없이 삭제 처리될 수 있으며, 포인트가 지급되지 않습니다.


작업 개요

  • AI가 잡은 영상 발화구간 정보를 보고, 가이드 기준에 적합한지 판단 & 구간 조정을 하는 작업입니다.
  • 본 작업은 ‘AI가 작업한 내용에 대해서만 교정’ 해주는 것입니다.
  • 따라서 default 값으로 잡힌 발화 리스트에 대해서만 작업을 해주시면 되며,
    작업시 초록색(발화구간 미설정) 구간 내 새로운 발화가 보이더라도 고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작업 화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서 확인해주세요] 

(1) 발화 리스트
– start/end : AI가 사람이 발화한 것으로 판단한 구간 정보
– play : 해당 구간만 별도로 재생하는 기능
– 사용 유무 : 아래 가이드 내용을 바탕으로, 해당 구간이 적절하게 사람의 발화를 잡았는지 체크합니다.

(2) 영상 재생 옵션
– 배속 : 재생 속도를 조정하는 기능 (0.1~0.3배속 / 0.5배속 / 0.7배속 / 1배속 中 택 1)
– 확대/축소 : 상세 음파 그래프(3번) 을 확대/축소할 수 있는 기능

(3) 상세 음파 그래프
– 회색 세로줄 : 발화의 시작점 / 좌우로 드래그해서 조정 가능
– 검은색 세로줄 : 발화의 끝점 / 좌우로 드래그해서 조정 가능
– 초록색 구간 : 발화 정보가 잡히지 않은 구간
– 주황색 구간 : 발화 정보가 잡힌 구간
(단, 사용 유무에 ‘N’ 처리를 한다고 해서, 해당 구간이 사라지진 않습니다.

작업 방법

  1. 발화 리스트에 잡혀있는 구간을 재생해 보면서, ‘clean한 환경’ 에서 발화가 이루어졌는지 체크합니다.

**clean의 기준이란?
– 배경음, 소음, 잡음이 없어야 함.
 (단, 발화에 방해가 되지 않을 정도로 소리가 작고 짧게 끝나는 일회성 효과음은 제한적 허용)
– 한번에 1명만 발화한 영상. 다른 사람과 겹치는 발화가 조금이라도 있으면 제외 (예: 맞장구, 추임새 등)
– 발화자의 입술이 잘 보이지 않거나, 얼굴이 카메라 기준으로 45도 이상 돌아가서 측면이 보일 경우 해당 발화는 제외
영상이 이어지지 않고, 중간에 프레임이 끊어지는 발화 구간은 제외
 (단, 미세하게 끊어지고 빈도 수가 낮은 경우 제한적 허용)
– 발화와 무관한 입모양(예: 입술 화장, 먹방 등) 이 있는 발화 구간은 제외
– 그 외 카메라가 많이 흔들리거나, 줌인/줌아웃 효과 등 중간에 급격한 시점전환이 있는 발화 구간은 제외

**기본적으로 애매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clean 하지 않은 발화 구간’ 으로 간주하시면 됩니다.
.

  1. clean 하지 않은 발화 구간은 사용 유무에 ‘N’ 선택을 하고, 다음 구간 작업으로 넘어 갑니다.

– 단, start/end 일부 구간을 조정하면 사용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 start/end 구간 전후로만 프레임이 심하게 끊어지거나, 효과음이 발생함 등)
– 이 경우 사용 유무에 ‘Y’ 선택을 하고, 아래 작업을 통해 문제 구간을 제외 처리해주시면 됩니다.

**처음에 잡혀있는 구간이 1분 이상인데 1/3 이상 길이를 조정해야 하는 경우, 사용 유무를 ‘N’ 으로 처리 해주세요.
(예: 3분의 발화 구간을 1분 이상 줄여야 하는 경우, clean 하지 않은 발화 구간으로 간주함)

.

  1. clean 한 발화 구간은 사용 유무에 ‘Y’ 선택을 하고, 해당 구간을 실제 발화의 ‘시작과 끝’ 시점으로 조정을 합니다.

명확히 발화가 끝나는 것으로 판단되는 시점을 모두 포함하여 발화의 끝으로 처리
 1) 단, clean 하지 않은 발화 구간이 있는 경우 우선적으로 제외 처리 필요
 2) 구어체 특성상 온전한 문장 형태가 아닐 수 있는 점을 고려해야 함
(예: ‘~다’, ‘~요’ 등의 형태로 문장이 끝나지 않아도, 문맥상 발화가 끝났다고 볼 수 있는 경우)
 3) 2~3초 이상 발화가 끊어지는 경우, 해당 구간의 발화가 끝난 것으로 간주함

– “아”, “음” 등 1초 이하의 발화가 문장의 맨앞/맨뒤에 위치한 경우, 해당 부분을 제외하고 구간 설정
(예: ‘[1초 이하의 발화] [문장] [문장]’ -> ‘[문장] [문장]’ 구간만 발화로 처리)

– 발화 구간이 길게 잡힌 경우, 중간에 짧게 발화(문장) 가 끝나는 것처럼 보이는 부분들은 무시함 (단, 중간에 발화 구간이 분명하게 끊긴 경우는 제외)

**기본적으로 default 값으로 잡힌 ‘start(시작), end(종료)’ 인근 값을 조정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고 보시면 됩니다.

Updated on 2020년 3월 23일

Was this article helpful?